미술관에 가고 싶어졌습니다 - 애호가가 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미술관 수업
김찬용 지음 / 땡스B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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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슨트라는 직업이 최근 이렇게 유명해지기 전부터도 김찬용 도슨트의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을 만큼 한국에서 도슨트로서 오랜 시간을 보내신 분은 미술관에 대해, 미술 감상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을지 궁금해서 읽어본 책이다. 미술사나 유명 작품에 대한 설명이 아닌 미술관에 대한 이야기와 미술을 감상하는 우리의 마인드에 관한 책이라 가볍게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었다.

전 세계에서 관람객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순위에서 국립중앙박물관이 5위나 된다는 사실이 굉장한 충격으로 다가오면서 이 책은 시작한다. 국중박이 그렇게 유명한 곳이었다고? 하긴 나만해도 최근 방문한 미술관과 그 횟수를 손으로 꼽자면 국중박이 1위이다. 되려 요새는 예술의전당보다 더 자주 가게 되는데 아무래도 굵직한 기획전들과 시선을 사로잡는 특이한 컨셉의 전시회가 많이 열리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나는 뭘 느끼기 위해 미술관에 갔던가, 작가가 해석하고 판단한 기준들을 읽으며 내가 끌렸던 이유들을 다시금 되새겨 본다.

철저하게 원화 전시에만 방문하는 나로서는 요새의 미디어아트나 명화를 그래픽으로 옮겨 인증샷을 찍기 위해 가는 문화가 썩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내가 가지 않으면 그만이지 싶다가도 어떤 경우에는 온통 미디어아트 전시만 도배가 되어 원화 전시가 들어올 기회가 없어지는건 아닌가 싶은 질투심때문에 더욱 반감을 갖는게 아닌가 싶다. 그러나 작가는 이런 인증샷의 문화가 미술관의 대중화를 이끌어내고 이어서 미술에 대한 관심을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게 된 기회라고 해석했다. 절반은 공감하고 절반은 그렇지 못했지만, 뒤이어 책 말미에 나오는 이 구절에 약간 마음이 누그러졌다. '경험의 순간이라는 본질보다 인증과 공유라는 보여주기 위한 표면적 행위에 매몰되진 말아야 할 것이다'. 비단 이 문장이 미술관과 미술 전시에만 적용되진 않을 것이다. 인스타와 인증샷과 실체가 모호한 감성에만 좇아 내 취향과 내 의지가 뭔지는 다소 간과하며 살아가는 '요즘 사람'이라면 한번쯤 곱씹어야 할 문장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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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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