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치킨의 탄생 - 국민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스티브 로빈슨 지음, 김정혜 옮김 / 이콘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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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치킨샌드위치로 유명한 미국의 칙필레가 어떤 경영철학과 마케팅을 바탕으로 지금과 같은 거대기업이 되었는가를 서술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칙필레에서 34년간 마케팅 담당으로 재직했던 사람으로 사업에서 마케팅의 영역이 지향해야 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본인의 경험과 실패 사례 등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요식업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당연히 음식의 맛과 품질이겠지만 요새 점점 커지는 생각은 음식은 기본이요, 어쩌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첫째, 사람을 다루는 법, 그리고 둘째, 브랜드를 알리는 것 즉 마케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두 가지 포인트에 대해 나름의 정답을 제시하고 있다.


칙필레 창업자의 사람을 다루는 방식은 탁월하다. 직업의식과 주인의식을 갖고 일하기 어려운 고용인들로 하여금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가능하구나. 사장과 직원의 마음가짐엔 대개 큰 간격이 벌어져 있어, 돈을 주는 만큼/혹은 받는 만큼 일한다는 개념 자체도 서로 입장차이가 있기 마련인데 고객 뿐만 아니라 운영자와 직원과도 인간관계의 큰 범위에서 같은 마음으로 헤아린다는 경영 철학이 멋진 부분이었다.


나는 종교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이 주신 사명으로 일을 한다는 것에는 크게 동의하지 못했지만 그것이 꼭 절대자의 존재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규정하기 이전에 하나의 선의, 하나의 대의를 위해 나에게 주어진 일을 묵묵히 한다는 그 자세는 무슨 일을 하든 어떤 업에 종사하든 한번은 생각해 볼 가치가 있는 자세라고 생각했다. 그렇기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기 위한 방법으로의 마케팅, 단기간의 실적에 일희일비하여 좌우되기보다는 넓고 큰 그림과 방향성을 위한 마케팅 철학을 펼친다는 것이 마음에 깊이 닿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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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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