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루크 아담 호커 지음, 김지연 옮김 / 반출판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내용이 정말 좋으면 읽고 나서 서평 쓰기가 힘들다. 루크 아담 호커 그림책 <함께> 가 그랬다. 단편 애니메이션을 보듯, 독립 영화를 보듯 슬슬 넘어가지만 페이지를 넘길수록 깊은 의미가 담겨 읽고 또 읽고 가족이랑 같이 읽고 혼자 또 들여다보았다.

어느 날 갑자기 우리는 고립되었고, 불안했고, 초조했으며 외로워졌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그렇게 힘들었던 2020년의 생활 그리고 지속되는 우리의 삶이 그림책에 그대로 녹아 있었다. 답답했던 마음이 떠올라 감정이 북받치고 속상했다. 할 수 있는 게 없었던 시간이어서.


"멈추었던 것들이 다시 천천히 움직이자, 보이지 않던 것이 보였습니다."



앞이 캄캄하고 희망이 없을 때 잠시 멈출 수 있다. 쉬었다가 다시 움직이면 된다. 다시 움직일 때 앞에 펼쳐지는 길과 눈부신 희망을 볼 수 있다. <함께>는 불안과 두려움에 휩싸일 때 잃어버린 것들과 다시 일어나 밖으로 나갈 때 얻게 되는 것들을 보여주며 다시 움직이라는 에너지를 전한다.

지금 우리에게 닥친 현실이 없던 것처럼 예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뉴스에서 말하는 것을 들었다. 상황이 변하지 않을 때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이미 변해버린 환경을 무서워하며 할 수 있는 것을 거부하고 혼자 지내는 일이 옳을까. ‘함께 이겨낸다’는 의미가 무엇일까. 다양한 질문과 해답을 제시하는 그림책이다.

그림책 <함께>는 루크 아담 호커 작가가 할아버지를 주인공으로 그린 책이다. 나이 들어가며 겪게 되는 외로움과 쓸쓸함, 시련을 받아들이고 헤쳐나가는 이야기가 영화의 한 장면 한 장면처럼 멋지게 그려져있다. 오래된 흑백영화를 돌려본 느낌이 든다. 컬러풀하지 않아도 전혀 지루하지 않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