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 - 대한민국 1호 도슨트가 안내하는 짜릿한 미술사 여행
김찬용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미술 작품 감상을 좋아하는데 미술사는 여전히 어렵다. 화가나 작품 해석과 관련된 도서를 읽으며 파편적인 지식이 쌓였지만 정리가 되지 않았다. 조금 더 이해하고 싶어서 고대부터 현대까지 아우르는 정리된 미술사 책, <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 출간 소식에 서둘러 읽게 되었다.

유튜브에서 김찬용 도슨트의 영상을 몇 번 본 적이 있다. 미술과 벽이 있는 분들의 벽을 허물고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셔서 기억에 남았다. 이 책은 그런 강의들의 모음집이자 정리 요약본이 될 것 같다. 그림은 좋아하는데 화가는 모르겠고, 미술사에 대해 들어본 적은 있으나 인상파, 야수파, 추상미술, 개념미술, 팝아트 등 용어에는 약하신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이런 용어, 화가 이름, 화풍이나 그림 기법에 대해 몰라도 작품을 감상할 수 있지만 미술사를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으면 작가가 그림을 통해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했는지, 어떤 마음으로 작품을 만들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작품 감상에 더 도움이 된다.

미술사를 세세하게 알려주기엔 얇은 책이다. 하지만 미술이 발전해 온 역사를 대략적으로 살펴보기에 부족함이 없는 책이다. 시대마다 가장 유명한 화가들을 살펴봄으로 각 시대를 이해하고 흐름을 알 수 있다. 고흐와 고갱과 세잔, 마티스와 피카소, 칸딘스키와 몬드리안, 뒤샹과 마그리트, 앤디 워홀과 바스키아, 보이스와 백남준. 이들만 알아도 미술사가 더 재밌어지고 일상에서 예술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김찬용 도슨트가 이끌어주는 길을 따라간다면 미술사가 쉽게 뚤린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