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백신의 놀라운 비밀 - 백신의 탄생에서 접종까지 한 권으로 읽는 상식 & 비상식 18
후나세 슌스케 지음, 김경원 옮김 / 중앙생활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 백신이 맹신하게 되었을까? 백신의 부작용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가. 자궁경부암, 인플루엔자, 일본뇌염, 디프테리아, 소아마비와 같은 질병들을 예방한다는 백신이 오히려 병을 만들고, 아프게 만드는 사례가 있다는 것은 나도 들어보지 못했다. 그래서 <우리가 몰랐던 백신의 놀라운 비밀> 도서를 읽게 되었다.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었다, 곧 맞게 된다, 임상 실험을 끝냈다는 소식에 진짜 백신이 믿을만한지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이 책을 읽으면 음모론이라고 불신할 것 같다. 그 정도로 세상에 이런 일이!라고 할만한 비밀이 백신에 숨겨져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고 부작용이 생겨서 건강에 치명타를 맞은 사람이 있을 것 같은데 왜 한 번도 접하지 못했는지 궁금할 정도로 일본에서는 이미 자궁경부암 부작용 사례가 많았다. 

백신을 맞고 쓰러진 사람이 있다면 무조건 맞으라고 하기 전 백신에 들어간 성분을 하나하나 열거하고 설명해서 본인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백신은 나라에서 맞으라고 하면 맞아야만 하는 약이 되었다. 치료제가 아닌 예방제로 인해 건강한 사람이 병을 얻은 거라면 얼마나 황당하고 억울할까. 나도 어렸을 때 백신을 맞았고 자궁경부암 예방 주사도 내 돈 주고 맞았다. 주사비도 저렴하지 않은데 3차에 걸쳐 맞으면서 병을 예방해 주는 거니까 좋은 주사라고만 생각했었다. 백신에 어떤 성분이 들어가있는지, 내 몸에 들어와 어떤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지는 생각하지도 못하고 주변에서 맞으라니까 맞았었다. 백신의 부작용 사례를 들었다면, 알았다면 더 알아봤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생긴다. 

이 책을 읽고 나니 확실한 것은 어떤 결정이든 내가 알아보고 신뢰가 될 때 주관적으로 행동해야겠다는 것이다. 백신이 처음부터 사람을 죽이려고 만들어진 것은 아니라고 믿고 싶다. 그러나 예전보다 많은 백신을 의무 접종해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좀 더 꼼꼼하게 살펴보고 천천히 선택하는 것이 나와 가족의 건강을 보호하는 길이 될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