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개의 달 시화집 겨울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윤동주 외 지음, 칼 라르손 외 그림 / 저녁달고양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은 말없는 시이고,

시는 말하는 그림이다.

시는 어렵지만 시에 어울리는 그림이 있으면 나의 부족한 상상력에 날개가 붙어 시를 이해하기 쉬워진다. 그림은 시 곁에 있어 이야기가 풍부해지고, 시는 그림으로 인해 눈에 보일 듯 생생하게 느껴진다. <열두 개의 달 시화집> 계절 시리즈는 80여 명의 위대한 시인의 시를 계절별로 나누고 12인의 천재화가 작품을 시에 접목했다. 이 시화집은 계절감이 느껴지는 시의 분류가 놀랍고 시와 똑떨어지는 그림 선정도 멋지다. <열두 개의 달 시화집 겨울>을 읽은 나는 겨울 편이 나오길 기다렸고 겨울에 분위기 가득 담긴 시화집을 받았다.

겨울 편은 가을 편 보다 춥고 서늘하고 시린 분위기가 잘 담겨 있다. 시와 그림 모두, 겨울 느낌이 물씬 풍긴다. 사랑과 이별, 삶의 고단함, 겨울의 싸늘함. 겨울은 춥고 밤이 긴데 그 긴 밤의 외로움을 채워줄 시와 그림이 바로 이 책에 있다. 12월부터 2월까지 매일 한 편의 시를 음미하고 그림을 감상하다 보면 한겨울의 매서운 바람이 지나가고 봄의 따스한 햇살을 맞이하게 될 것 같다.

이번 겨울 편에는 칼 라르손, 클로드 모네, 에곤 실레 그림이 12월부터 월별로 들어있다. 세 명의 화가 그림 중 이케아의 정신적 지주가 된 칼 라르손 그림을 볼 수 있다는 것에 기대를 많이 했다. 평화롭고 가정적인 칼 라르손 그림은 나를 편안하게 하며 기대를 충족시켜 주었다. 몸과 마음이 지쳐 잠시 쉬고 싶을 때 칼 라르손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 쉼이 되었다. 시인 중에서는 백석 시인의 시를 많이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자유롭게 시를 쓰고 싶었지만 그럴 수 없었던 백석의 마음이 겨울과 맞닿아 있기 때문에 겨울 편에 자주 등장한 것이 아닌가 싶다.

시인들의 눈으로 바라보는 겨울을 맛볼 수 있어서, 겨울을 다양하게 바라볼 수 있어서 뜻깊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