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 팜
조앤 라모스 지음, 김희용 옮김 / 창비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을 받고 아이를 낳아주는 사람, 대리모를 말한다. 대리모를 대량 배출하는 일명 베이비 팜, 그곳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수익성 높은 비즈니스라면 사업을 시작하고 보는 사업주, 돈을 벌기 위해 자신의 몸을 내어주는 호스트, 임신할 수 없는 상태이거나 자신의 몸이 망가지는 걸 우려해서 돈으로 아이를 얻으려는 의뢰인 그리고 사업주에게 호스트를 소개하는 스카우터. 그들은 돈 때문에 만나지만 돈을 넘어선 인종, 계층, 성별 문제로 복잡하게 얽혀 있다. 어쩔 수 없어서 시작한 일이 삶을 수렁에 빠뜨리게 하기도 하고, 할 수 있으니까 누군가의 삶을 돈으로 사기도 한다. 그 이면에 숨겨진 단순하게 말할 수 없는 사연들이 이 소설에 담겨 있다.


나는 베이비 팜 같은 대리모 시스템을 격렬하게 반대하는 사람이라 이 소설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끝까지 주시하며 읽었다. 당장 살 곳이 없어서, 아이를 먹여 살리기 위해 기꺼이 대리모를 하겠다고 나서는 여성들에서 돈을 벌기 위해 위험을 무릎 쓰는 현실의 많은 사람들을 나타냈다. 이 책에서 대리모가 옳은 일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겨를도 없이 이끌려가는 모습, 누군가에게 안주해서 살면서 스스로를 합리화하는 모습, 돈에 휘둘리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기도 하고, 여성들이 서로에게 느끼는 연대를 보기도 하고, 자녀를 위해 자신을 내어주는 엄마를 보기도 하고, 남의 자식은 객관적으로 대해도 자기 자식은 키우기 힘든 모습을 봤다. 그리고 나는 이들 중 어디에 속하는지, 내가 그들과 같은 입장이라면 어떻게 했을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어쩔 수 없이 이끌려가지 않기 위해, 누군가에게 조종당하지 않기 위해, 나의 신념을 확고히 하고 당당하게 맞서야 한다는 것을 말이다.


심리소설, 복잡한 인생사의 이면이 궁금하신 분께 소개하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