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이 아프면 찾아오세요 - 독일카씨의 식물처방전
독일카씨 김강호 지음 / 길벗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을 키우다 보면 누구나 식물이 아픈 경험을 한다. 잎이 마르거나 잎이 떨어지거나 냉해를 입고 얼거나 환경이 안 맞아서 성장을 멈추거나 해충이 생기거나. 식물을 기르는데 익숙하다면 식물이 아프다는 신호를 보낼 때 알맞은 처방을 하여 식물이 건강하게 회복되도록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식물 초보는 평소와 다른, 아니 식물이 집에 가져왔을 때와 다른 모습을 보이면 당황한다. 혹은 무분별한 정보를 맹신하고 잘못된 처방을 하여 결국 식물을 떠나보내게 된다. 한두 번 식물을 떠나보내면 다시 식물 기르기에 도전하기 어렵다.

물을 언제 주어야 하는지 아는가, 분갈이를 하는 방법은? 집의 환경에 맞는 식물이 무엇인지 아는가, 키우는 식물이 건강하게 자라는 속도가 어느 정도인지 아는가, 흙과 비료 사용법은 아는가? 이 중 어느 것도 확신이 없다면 자신이 키우는 식물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아야 한다. 나도 몇 개씩 화분을 떠나보낸 후 식물을 공부해야겠는 생각이 들어 <식물이 아프면 찾아오세요>를 읽게 되었다. 이 책에는 34가지 식물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다.

고무나무를 사 왔을 때 입에 하얀 점들이 총총히 일렬로 박혀있어서 잘못 산 건 아닌지 걱정했는데 책에서 자연스러운 모습이라는 글을 읽고 안심하게 되었다. 스쿠 키가 산세비에리아 속 식물이라서 같은 환경에 놓아둘 수 있다는 것, 물을 자주 주면 과습으로 죽을 수 있다는 것도 배웠다. 또한 제라늄을 키워볼까 했는데 햇빛을 좋아한다는 말에 포기하게 되었다. 반음지와 음지 사이인 우리 집에선 키울 수 없다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고 내가 키우는 식물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된 점도 좋지만, 식물이 변화된 모습을 보는 게 제일 좋았다. 다양한 식물을 알게 된 점도, 한 종에 속한 여러 모양의 식물 사진을 보게 된 점도 좋았다. 식물이 성장하는 속도를 알게 되니 우리 집에 있는 식물들이 몇 달, 몇 년 후엔 얼마나 자랄지 상상해 볼 수 있었다. 지금은 비록 작아도 곧 자게 되리라고 소망하게 되었다. 잘 자라고 있다는 확신도 갖게 되었다. 작은 상처와 아픔이 보여도 반려 식물을 포기하지 않고 여러 방면으로 식물을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

나처럼 식물이 죽을까 봐 노심초사하는 분들께, 식물이 아프면 어떻게 하는지 당황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식물이 아프면 찾아오세요>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