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나 고등학교 자퇴할래요
김라영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를 자퇴한다고?

초등학교, 중학교도 아니고 고등학교를 자퇴한다는 말은 대학을 포기하겠다는 말로 들린다. '학교를 자퇴하면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걸 어디서 배울 것이며 대학은 어떻게 갈 거야?' 공부를 잘 한 편은 아니지만 무난하게 대학까지 진학해 공교육을 받았던 나는 고등학교 자퇴에 대해 생각해 본적도 없었다. 공교육을 벗어나는 행위는 내가 속해야 하는 사회에서 벗어나는 길이자 도태되는 길이라고 느껴졌었다.

나의 이런 사고는 지방에서 자랐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로 올라와 직장 생활을 시작하고 보니, 공교육을 벗어나 자기만의 길을 개척한 사람들이 꽤 있었다. 고등학교를 그만두고 검정고시를 본 뒤 서울권 대학에 진학한 사람도 만났다.

내가 꽤 고리타분하고 우물 안 개구리 같은 사람이었다는 걸 깨달은 것이 10년 전이다. 그동안 왕따 문제는 더 심해지고 학습 경쟁도 치열해졌다고 들었다. 그로 인해 학교를 그만두는 학생들이 늘어난다고, 자녀가 학교에 가지 않으려 해서 고민인 분들을 만날 기회도 생겼다. 아이가 학교에 가지 않는다는 것이 엄마에게 얼마나 큰 고난이며 세상이 무너지는 일인지 듣게 되었다. 그분들의 아픔에 도움이 되어 드리고 싶었으나 자녀가 없는 내가 건넬 위로는 하염없이 작았다. 그때부터 나는 자퇴와 관련된 책에 관심 갖게 되었다.

<엄마, 나 고등학교 자퇴할래요> 저자 김라영 씨는 자퇴한 첫째 딸 희정이의 엄마이자 수십 년간 아이들을 가르쳐온 수학학원 강사이며 자녀 교육에 열정이 대단한 사람이다. 딸은 자퇴 선언을 하고 가수가 되겠다고 했다. 그녀는 딸의 마음을 되돌리려 애쓴다. 그러다 몸에 무리가 와서 수술을 받게 되면서 딸에게 쏟는 힘을 내려놓게 되었다.

딸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딸을 이해하는 것, 딸의 꿈을 인정할 수 없지만 딸의 마음을 헤아려 보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이 책의 곳곳에 적혀있다. 2년의 시간을 통해 그녀는 딸과 함께 걷게 되었고 딸도 그녀와 소통하며 엇나간 길에서 돌아오고 있다. 저자가 딸과 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함께 다이어트를 하는 모습은 생생한 이야기였다. 언제나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노력했기에 딸과 소통하게 되었고 딸의 방황이 길어지지 않게 되었고 딸이 더욱 엄마를 신뢰하게 된 거라 믿는다.

자퇴한 자녀와 엄마의 고군분투기에 대해 더 많은 일상이 담겨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지만, 엄마로서 자퇴한 딸을 받아들이고 함께 성장해 가는 이야기는 좌절하는 누군가에게 다시 일어설 힘이 될 것 같다. 또한 한국 교육에 대한 다양한 시선과 경험은 자녀 입시에 관심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이다.


※이담북스 서포터즈로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