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알고 있다 - 꽃가루로 진실을 밝히는 여성 식물학자의 사건 일지
퍼트리샤 윌트셔 지음, 김아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법의학이라는 학문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범죄와 관련된 것뿐 아니라 병사 이외 모든 죽음의 원인을 밝혀내는 학문이라고 한다. 법의학 중에서 식물을 통해 범죄자를 찾는 데 도움을 준 경험을 알려주는 책이 있어서 찾아봤다. 추리 소설에서 범인을 잡는 과정은 늘 흥미진진했으므로 꽃가루만으로 범인을 잡는 이야기도 솔깃했다.

<꽃은 알고 있다>는 여성 식물학자 퍼트리샤 윌트셔의 일생이 담긴 책이다. 그녀가 식물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에서부터 연구소에서 일하게 된 연유, 법의학까지 분야를 넓히게 된 첫 사건, 그녀가 보아온 죽음들 그리고 꽃을 통해 알게 된 사실까지 말이다.

살인 사건에서 시체는 어느 외딴곳에서 발견되곤 한다. 범죄자는 아무런 증거를 남기지 않았다고 자부하겠지만 작은 식물이나 꽃가루조차 어디에서 어떤 일을 했는지 밝히는 단서가 된다. 범행 장소에 신고 간 신발, 입었던 재킷, 운전했던 자동차에는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다. 꽃가루나 식물의 포자, 미생물, 식물의 상태는 우리가 상상하지도 못한 비밀을 가지고 있었다.

저자는 범죄 현장을 분석하고 파악해서 범죄를 파헤치고 진실을 알아내는 데 도움을 주는 일을 했었다. 꽃가루처럼 현미경으로 봐야 확인이 가능할 정도로 작은 것들을 보고 분석하는 일은 고도의 집중력과 신중을 요하는 작업이었다. 그러나 퍼즐이 맞춰지듯 범죄 현장을 이미지로 그려내고 경찰이 원하는 장소를 찾아낼 때의 희열은 어마어마했다고 한다.

물론 저자가 여성으로서 범죄 사건을 다루는 일을 오랫동안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수수께끼 같은 문제를 풀어낼 때의 기쁨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자연에 남겨진 흔적을 통해 안타깝게 죽어간 소녀들의 죽음을 마주했기 때문이었다.

범죄자들은 완전 범죄를 꿈꾸지만 완전 범죄란 있을 수 없음을,

생명을 없애는 행위는 없던 일로 할 수 없음을 보여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