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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읽는 아리아 - 스물세 편의 오페라로 본 예술의 본질
손수연 지음 / 북랩 / 2019년 11월
평점 :

연말이 되면 여기저기에서 클래식 공연이 들려온다. 사람의 감정을 다양한 선율로 표현하는 클래식 공연을 보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것도 좋은 듯하다. 나도 작년 이맘때 지인과 함께 클래식 공연을 보며 한 해를 즐겁게 정리한 기억이 난다. 뮤지컬 갈라쇼처럼 오페라 아리아를 모아 했던 공연이었는데 중간중간에 오페라 배경 설명을 해줘서 이해가 쉬웠고 재밌게 관람했었다.
오페라는 클래식 공연 중 오감을 자극하며 다양한 볼거리는 제공한다. 화려한 의상, 연극을 하듯 생동감 넘치는 연기, 감정이 드러나는 음악 등 오페라에는 빠질 수밖에 없는 매력이 가득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들 오페라를 즐기지 않는데 그 이유는 바로 언어 때문일 것이다. 나 또한 고등학생 때 처음으로 오페라를 접하고 오페라를 몇 번 더 보았지만 때론 집중할 수 없었다. 다른 언어로 된 가사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된 이후 오페라를 설명하는 책을 찾아보고 있다.
이번에 읽은 <그림으로 읽는 아리아> 도서에는 스물세 편의 오페라가 나온다. 내가 봤던 오페라, 내가 검색해 봤던 오페라, 내가 모르는 오페라가 다양하게 들어있었다. 책에 나오는 오페라 중 어떤 오페라는 지금도 사랑받으며 공연이 열리지만 어떤 오페라는 아리아로만 들을 수 있다. 오페라 공연이 열리는 경우에는 이야기 내용을 이해하기 쉽지만 오페라의 한 부분을 부르는 아리아는 무슨 내용인지 잘 모른다. <그림으로 읽는 아리아>에서는 유명하고 들으면 귀가 즐거운 아리아들이 소개되어 있다.

저자는 한 편의 아리아와 한 편의 그림을 엮었다. 아리아의 내용과 비슷한 분위기의 그림을 엮기도 하고, 오페라의 배경이나 시대, 오페라 포스터, 캐릭터 직업에 따라 그림을 고르기도 했으며 주인공을 그린 그림을 찾아서 보여주기도 했다. 한마디로 아리아와 관련이 그림을 소개한 것이 아니라 아리아에 맞는 그림을 찾아서 보여준 것이다. 그런데 그 작업이 딱 맞게 떨어졌다. 오페라 <나비부인>에서 미국으로 떠난 남편이 꼭 돌아올 거라고 믿으며 부르는 아리아 '어떤 갠 날'을 소개하며 클로드 모네의 <기모노를 입은 카미유> 작품을 소개한다. 두 작품이 만들어진 시대에 유럽이 일본을 바라보는 모습을 노래와 그림으로 설명한 것이다.
"아리아와 그림을 하나의 공간 속에 두고 있노라면
오페라의 등장인물 혹은 그림이 내게 말을 걸어오는 것 같다.
미처 못다한 이야기를 아리아는 그림이,
그림은 아리아가 대신 전해주고 있다고."
귀로 듣는 음악을 눈으로 볼 수 있을 때 우리는 작품을 더욱 풍부하게 감상할 수 있다. 저자는 독자가 오페라에 더욱 관심을 갖도록 그림을 자료로 가져왔는데, 오페라와 그림이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었다.
책에서 소개하는 아리아를 들으며, 아리아에 얽힌 이야기를 읽고 그림을 보면 더욱 와닿는다.
눈과 귀가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