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살짝 비켜 가겠습니다 - 세상의 기대를 가볍게 무시하고 나만의 속도로 걷기
아타소 지음, 김진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을 하고 아줌마라는 말을 들으면서 외모에 더 신경 쓰인다. 결혼 전에도 뛰어난 외모로 예쁘다는 말을 듣고 살진 않았지만 '아줌마'라는 말을 들으니 '여자다운 사람'에서는 거리가 먼 사람이 된 것 같았다. 외모를 평가의 기준으로 삼는 사람이 많아지는 요즘, 여자다움을 요구하는 사회에서 세상의 기대를 무시하고 당당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저는 살짝 비켜 가겠습니다>를 만났다.


"못난이로 살아온 내게 일어난 일들, 거기서 느꼈던 감정들, 생각들을 글로 꺼내어 마음을 정리해서 과거의 나를 조금이라도 구원해주고 싶다. 이 과정에서 나를 비롯해 단 한 사람이라도 구원을 받는다면 더 바랄 것이 없다.

<저는 살짝 비켜 가겠습니다> p.19"

저자는 여자다움이 떨어진다, 못난이 등의 말을 듣고 자라면서 자존감이 낮아지고 콤플렉스가 많은 사람이었다. 그러다가 여성다움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고 여자로서가 아닌 인간으로서 자신을 사랑하고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이 책은 그 과정에서 쓰인 글들의 모음이며, 내게 여자다움에 얽매이지 말고 나다움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모든 사람은 나이를 먹는다. 제아무리 귀여운 여자 아이돌이라도 섹시한 배우라도 언젠가는 다들 할머니가 된다. 그렇다면 나는 인생에 후회 한 점 없는 유쾌한 할머니가 되고 싶다

<저는 살짝 비켜 가겠습니다> p.46 "

'모든 사람은 나이를 먹는다.'라는 만고의 진리이다. 식상하리만큼 들었고 외모에 열등감을 느낄 때마다 스스로를 위로하던 말이다. 어렸을 땐 막연하게 위로가 되던 이 말이 한 해 한 해 나이를 먹어가니 피부로 와닿았다. 내가 꼬마였을 때 대중이 열광하던 연예인의 주름을 볼 때 더 그렇다. 그렇다면 모든 사람이 나이를 먹고 늙는다는 진리 아래에서 나는 어떻게 긍정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을까? 저자의 말에서 답을 찾았다. "인생에 후회 한 점 없는 유쾌한 할머니가 되"는 것이 지금 내 모습에 좌절하지 않고 미래를 보며 잘 늙을 수 있는 방법인 것 같다.


"이따금씩 인간관계 때문에 중학생 시절이 떠오를 때면 숨이 막히고 죽을 것 같은 기분이지만, 그럴 때마다 나를 지탱해주는 다양한 것들을 머릿속에 떠올린다. 그러면 내 상황이 별일 아닌 것처럼 느껴지고 답답함은 어딘가로 쓱 사라져버린다. 

<저는 살짝 비켜 가겠습니다> p.175"

상처받은 만큼 상처받는 사람을 더 위로할 수 있다는 말처럼, 작가가 상처와 고민과 걱정을 털고 일어서는 모습이 여자 답지 못하다는 주위의 평가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모든 여자들뿐 아니라 내게도 위로와 도전이 된다. 내가 받은 상처들을 꽁꽁 싸매고 스스로를 향한 가시로 사용하지 말고, 나를 지탱해주는 다양한 것들로 인해 현재를 즐기고 나만의 속도로 행복을 찾자. 세상의 속도에서 조금 뒤처졌다고 잘못된 건 아닐 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