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태어나기 전 나의 이야기
카타리나 베스트레 지음, 린네아 베스트레 그림, 조은영 옮김 / 김영사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라는 사람은 엄마 뱃속에 있을 때 어떤 모양이었으며 어떻게 자랐는지 궁금한 적이 있다. 콩알만 한 태아가 사람 모양으로 자라나기까지 10달이 걸리는데 눈에 보이지 않으니 더욱 신기하다. 임신 경험이 없는 나는 태아와 엄마의 유기적인 관계도 체험하지 못했기에 지식적인 질문만 잔뜩 가지고 지내다가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내가 태어나기 전 나의 이야기>는 수정에서 출산까지 엄마 뱃속의 태아가 자라는 과정이 담겨있다.

세포 복제, 변형으로 얼굴, 몸, 손발 그리고 생식기까지 만들어진다. 참으로 신비로운 과정이다. 이 경이로운 과정에서 가장 관심 갔던 내용은 '임신 후에도 수십 년 동안 아이의 DNA가 엄마에게 있었다'라는 것과 '성을 결정하는 데 X 염색체와 Y 염색체 외에 SPY라는 유전자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는 것이었다.

DNA를 공유하고 출산 후에도 남겨 놓을 정도로 아기는 엄마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엄마가 아기의 울음소리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다소 엉뚱한 상상도 해보게 된다.

어렸을 때 생물 시간에 배운 짧은 지식으로는 X 염색체와 Y 염색체만으로 성을 결정한다고 들었는데 SPY 유전자가 다른 여러 유전자의 스위치 역할을 하여 생식기를 만든다고 한다. 이게 없으면 또르르... 한마디로 성별의 발달은 염색체 존재 유무를 넘어서는 훨씬 복잡한 과정이라고 하니 참으로 신비하고 오묘하다.

나중에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가 자라는 주차에 맞춰 책의 내용을 다시 읽어보려고 한다. 뱃속의 태아가 어느 정도 자랐는지 상상하며 더욱 재밌게 읽을 수 있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