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까기 인형 보물창고 세계명작전집 14
E. T. A. 호프만 지음, 함미라 옮김 / 보물창고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 <호두까기 인형> 동화책을 읽은 적이 있다. 지금은 그때 읽은 책의 내용이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호두까기 인형'을 받은 여자아이 이야기라고만 어렴풋이 머릿속에 남아있다. 대체 어쩌다 호두까기 인형이 되었는지, 왜 하필 호두 까는 인형인지(호두를 좋아하지 않는 난 호두까기 인형을 장식용으로 생각했었다), 호두 까다 고장 난 호두까기 인형은 수리되는지 등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질문들이 내 속에 가득하여 답을 얻고자 <호두까기 인형>을 읽게 되었다.

<호두까기 인형>에는 크리스마스 선물을 기다리는 마리와 프리츠 남매가 나온다. 프리츠는 크리스마스 선물로 기병대와 적갈색 말을 갖고 싶어 했고 마리는 인형을 갖고 싶어 했다. 이번 크리스마스에 아이들은 기대 이상으로 많은 선물을 받는데 그중에서 마리의 눈길을 끈 선물은 다름 아닌 '호두까기 인형'이었다. 마리는 말쑥한 남자인 호두까기 인형이 첫눈에 마음 들었는데 오빠 프리츠가 그만 망가뜨린다. 호두까기 인형이 불쌍한 마리는 늦은 시각까지 혼자 호두까기 인형을 돌보다 생쥐와 기병대, 호두까기 인형의 전투를 목격하게 된다. 그 전투에서 호두까기 인형을 보호하려다 유리 장식장에 부딪혀 크게 다친 마리에게 대부는 호두까기 인형에게 얽힌 이야기를 들려준다.

어른이 되어 읽은 <호두까기 인형>은 오랫동안 간직했던 나의 질문에 해답을 주었고 주인공 마리와 같은 나이일 때 가졌던 동심을 되살려 주었고 크리스마스의 환상을 돌려주었으며 기대와 설렘으로 크리스마스를 맞이하게 해 주었다. 올해 크리스마스는 이미 지났지만, 언제라도 크리스마스의 환상과 행복한 시간을 맛보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에른스트 호프만이 지은 <호두까기 인형>은 발레 공연으로 각색되어 120년이 넘게 사랑받고 있으며 올해 겨울에는 디즈니사에서 <호두까기 인형과 4개의 왕국>이라는 제목으로 영화화하기도 하였다. 영화를 보기 전, 책을 먼저 읽고 내용을 숙지한 후 영화를 보면 더 이해가 쉬울 듯하다. 물론 영화를 본 후 영화의 여운을 오래 간직하기 위해 책을 읽어도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