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은 빨강은 없다 - 교과서에 다 담지 못한 미술 이야기 창비청소년문고 32
김경서 지음 / 창비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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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이 어려운 이유가 무엇일까? 무엇을 나타내는지 눈에 확연히 보이는 정물화나 초상화, 풍경화는 한눈에 이해가 쉽지만 추상미술을 포함한 현대미술은 작가의 의도가 아리송한 작품이 많다. 이 책은 작품이 아닌 것 같거나 눈쌀을 찌푸리게 하거나 너무 어려운 작품에 다가가는 방법을 알려준다.


미술이 쉽게 느껴지려면 먼저 경험해야 한다. 어떤 대상을 보고 아름답고 예쁘다고 생각되는 것이 미술을 경험하는 첫 번째이다. 그리고 나면 경험한 아름다움을 표현해야 한다. 다양한 재료와 각양 각색의 표현 방법을 통해 프레임 속에 있는 것만이 작품이라는 틀을 깨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미술작품을 읽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미술 작품의 배경, 작가의 의도를 찾아보며 작품을 여러 시각에서 볼 수 있는 눈을 키운다.

<똑같은 빨강은 없다>라는 제목과 무수히 많은 빨강 점의 표지가 눈에 띄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예전에 식물원에서 나뭇잎을 촬영하다가 빛의 세기에 따라 같은 잎의 색이 다르게 찍히는 것을 보고 우리가 정한 색의 기준은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 언제 보느냐, 누가 보느냐에 따라 자연의 색도 달라 보이는데 미술 작품도 그렇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기에 <똑같은 빨강은 없다>라는 책이 끌렸다. 책에서는 흔히 말하는 “소질”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는데 ‘잘 그린다’는 것이 미술에 소질이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고 말한다. 나도 그림을 못 그리는 편에 속하기에 늘 미술에 소질이 없다고 말하고 왔고 전시회 관람은 좋아하지만 작품을 논하는 일에는 소심한 부분이 있었다.

이 책은 미술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미술을 어렵게 만드는 단어들을 설명하여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준다. 지금껏 읽은 미술을 설명하는 책들은 대부분 미술작품 해설에 중점을 두었는데 이 책은 넓은 의미의 미술을 설명하고 이해시키고 즐길 수 있도록 이끄기에 읽는 재미가 있었다. 미술 작품을 비평하는 부분까지 읽으니 ‘나도 작품을 평해볼까?’라는 자신감도 생겼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여러분도 이렇게 생각하게 될 것이다. '미술, 별로 어렵지 않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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