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을 디자인하라 - 없는 것인가, 못 본 것인가?, 개념 확장판
박용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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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당연하게 여겼던 것들을 낯설게 보는 관점을 제시하는 관점 디자이너 박용후의 저서 <관점을 디자인하라>를 읽었다. 한 달에 월급을 13번 받는 남자로 유명하며 카카오와 배달의 민족 서비스를 대중에게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한 사람이라는 소개 글을 보고 그의 관점이 궁금해져서 책을 펼쳤다.


작가는 고정 관념의 틀을 깨는 사고방식과 사례를 제시한다. 긍정적인 시각과 다르게 보려는 노력이 만든 결과를 읽다 보면 자연스레 관점을 바꾸기 위한 관찰자의 태도로 바뀌게 된다. 또한 작가는 풀기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을 때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여 기존의 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하도록 이끈다. 그것은 제품의 숨은 가치를 발견하여 고객에게 어필하고 사도록 유도하는 홍보방법이자 마케팅이다. 이 부분에서 미생의 장그래가 떠올랐다. 장그래가 속한 영업 3팀은 직원의 비리를 발견하여 중단된 사업을 재개하는 PT를 할 때 전통적인 발표 방식을 깨고, 비리로 얼룩진 사업에서 잘못된 부분만 걷어내면 큰 이익을 남길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이라는 사실에 먼저 집중하게 한 뒤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발표에 성공한 영업 3팀은 사업 진행권을 얻게 되는데, 비리로 물든 사업, 회사의 이미지를 실추시킨 사업이라는 시선에서 사업의 가능성으로 관점을 돌리게 하여 성공한 케이스이다.

다른 생각으로 세상을 바꾼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는 익히 들어왔는데,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얻은 내용은 질문을 제대로 해야 한다는 것과 가치를 찾는 작업의 필요성을 알게 된 것 그리고 착한 생각이 가장 창의적이라는 것이다. 경쟁사를 이기는 대상인 상생하는 관계로, 당장의 이익이 아닌 목표와 방향에 맞는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돈벌이를 위한 마케팅이 아닌 기업 이미지나 가치를 살리려는 활동'으로서의 목적이 분명한 마케팅을 하도록 끊임없이 배우고 본질을 파악하도록 관점을 바꿔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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