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사탕 (Special Edition)
백희나 지음 / 책읽는곰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동화'하면 어떤 책이 떠오르나요? 어릴 적 접했던 이솝우화나 안데르센 동화가 생각나는 사람이 많을 겁니다. 그렇다면 어른이 된 이후에 읽은 동화나 그림책이 있나요? 대부분의 어른은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을 기초로 해서 지은 이야기로서 아동문학의 한 부문'라는 단어의 뜻을 기반으로 동화책을 멀리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조금 낮춰서 봤었으니까요. 


어느 날 우연히 백희나 작가님의 <구름빵>을 접했습니다. 이미 뮤지컬과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해졌을 때였죠. 이 책에 무슨 내용이 담겨있길래 남녀노소 좋아하는지 궁금했어요. 구름을 떼어다가 빵을 만들고, 구름빵을 타고 아빠 회사에 찾아가 도시락을 건네준다는 책의 내용은 소재부터 내용까지 기발하고 독특하며 섬세하게 제 감성을 흔들어댔습니다. 구름빵 먹고 하늘을 두둥실 날고 싶어서 공갈빵을 사 먹기도 했었지요. 잃어버린 동심을 조금 되찾아 살짝 어린이의 모습이 된 것 같았답니다.

이후 백희나 작가님은 여러 책을 내셨지만 아직 미혼이었던 제가 찾아서 보진 않았기에 신간 소식이 와닿지 않다가 오랜만에 <알사탕 : Special Edition>으로 작가님을 다시 만났답니다. 예전에 나온 <알사탕>에 작업일지를 더한 특별판은 가을에 읽기 딱 좋은 표지로 변신했어요. 주인공 동동이가 알사탕을 들고 쳐다보던 예전 표지보다 더 분위기 있고 동동이의 외로움을 더 여실히 보여주네요. 작업일지가 포함된 특별판인 만큼 아이들보다 어른 독자에게 더 맞춘 표지가 아닌가 싶어요.



<알사탕>은 구슬치기를 하며 혼자 노는 동동이가 새 구슬 대신 구슬을 닮은 알사탕을 받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알사탕을 하나씩 먹을 때마다 들려오는 소리로 인해 자신의 주위에 함께하는 존재를 재인식하게 되고 자신처럼 혼자인 아이와 친구가 됩니다. 혼자 구슬 치던 동동이는 알사탕으로 인해 세상의 소리를 듣고 닫힌 마음을 엽니다. 


세상에 나만 남겨진 느낌이 들 때, 외로움에 사무칠 때, 아무도 날 알아주지 않을 때, 그래서 스스로 더 고립돼 갈 때 갑자기 시선을 바꾸고 사고의 전환을 일으키는 무언가가 있지 않나요? 저는 백희나 작가가 건네는 알사탕이 바로 그 '무언가'로 다가왔습니다. 늘 내 곁에서 날 응원하는 사람들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아직 어색한 사람에게 계속 인사할 용기를 북돋아주었답니다.



스페셜 에디션에 추가된 백희나 작가님의 작업일지를 보면 <알사탕>을 어떻게 구상하고 기획했으며 완성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요. 동작과 표정에 따라 각각의 클레이 인형을 만드시는 과정을 보니 많은 정성과 시간을 들인 작품임을 알 수 있었어요. 작가님의 생각과 작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엿볼 수 있어서 특별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