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 다시 벚꽃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62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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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레 사진관>으로 미스터리 소설의 대가인 미야베 미유키의 작품을 처음 만났다. 미스터리한 사진의 숨겨진 이야기를 밝혀내는 과정이 흥미진진한 데다 감동과 유머가 적절히 섞여 읽는 재미가 있었다. 내가 만난 미미여사의 첫 소설을 신나게 읽고 나니 다른 작품도 궁금해져서 630쪽에 이르는 두꺼운 책이지만 선뜻 책을 펼치게 되었다. 

<벚꽃, 다시 벚꽃>의 원제는 '이런 일 저런 일 온갖 일이 벌어져서 큰일 났다. 난리 났다'는 의미의 '사사라호사라(뒤죽박죽)'을 응용한 '사쿠라호사라'라고 한다. 한국어판 제목은 벚꽃을 보고 기분이 좋아졌다가 확 흩어지는 벚꽃처럼 기분이 가라앉았다가 다시 벚꽃을 보는 것처럼 기분이 들뜨는 주인공의 마음을 표현한 것처럼 보인다. 대체 무슨 이야기가 담겨 있길래 벚꽃이 모였다 흩어졌다 하듯 마음을 쥐락펴락하는 건지 궁금하다.

이 작품은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미스터리 소설이다. 아버지가 뇌물을 받았다는 누명을 받고 할복하자 아버지의 오명을 씻어내기 위해 노력하는 아들의 이야기이다. 아버지 사건 이후 어머니는 주인공 쇼노스케가 형이 가문을 재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쇼노스케를 에도로 보내고, 쇼노스케는 에도의 중직을 맡은 사카자키 시게히데의 도움으로 거처와 일거리를 얻어 에도 생활을 시작한다. 쇼노스케는 에도에서 같은 연립주택에 사는 이웃들과 친해지고, 미야노에서 암호로 적힌 나리의 서한을 가져온 무사를 돕고, 대여 회장 딸의 납치 사건을 해결하며 아버지의 오명을 씻기 위해 애쓴다. 그 사이에 자신의 마음을 흔드는 벚꽃 요정 같은 아가씨도 만나 정분을 쌓는다. 둘째 아들 쇼노스케는 야심가인 어머니를 닮은 첫째 아들과 달리 아버지를 닮아 온화하고 약삭빠르지 못하다. 자신에게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자신의 도움이 필요하면 그냥 지나치지 않고 발 벗고 나선다. 그가 사람들과 어우러져 살아가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인간의 선함, 사랑, 가족 간의 갈등과 애증을 엿볼 수 있다. 

긴 호흡의 소설이지만 지루하지 않다. 오히려 책 속의 캐릭터들이 살아 움직여 끝날 때까지 손을 뗄 수 없었다. 과연 이래서 오랫동안 사랑받는 작가로 뽑혔구나 싶다. 큰 사건과 작은 에피소드로 은근하게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고 사람 사이의 유대를 돌아보게 한다. 그런 작가의 표현 방식이 나와 맞아 즐겁게 읽었고 다른 책도 더 읽고 싶어진다. 




p608 세상에는 설령 부모 자식 간이라도 서로가 서로를 용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서로가 서로를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감정이 엇갈려 서로가 서로를 용서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아무리 상대방을 생각해도 그 마음이 통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입장과 신분이 마음의 진위를 뒤바꾸는 경우가 있다. 어떤 이가 소중히 지키는 것이 다른 이에게 헌신짝처럼 버려지는 경우도 있다. 마음을 버리는 게 불가한 이상, 사람은 감정을 품게 마련이다. 감정이 다르면 똑같은 것을 앞에 두고도 보이는 것이 전혀 다르다. 추구하는 것도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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