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사랑을 잘못 배웠다
김해찬 지음 / 시드앤피드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몇 번의 만남이 있었고 사랑도 했다. 그 모든 사랑이 즐겁고 행복하기만 했던 것은 아니다. 한때는 삶의 활력소였던 사랑이 처참하게 끝나고 아직까지 발목을 잡는 부분이 있어서, 이제 그 상처만 남은 사랑은 떨쳐버리고 예쁜 사랑만 하고 싶어서 <너는 사랑을 잘못 배웠다>를 읽게 되었다. 


어떤 것이 잘못된 사랑인지 알려주고 이제는 그런 사랑을 하지 말라고 조언하는 책인 줄 알았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이 책에는 김해찬 작가가 직접 겪은 만남, 사랑, 이별, 아픔이 담겨 있다. 때론 충고를 하기도 하고 팁을 주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그가 배운 사랑을 보고 읽으며 사랑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스스로 깨닫도록 돕는다. 에세이는 그런 거였는데, 혼자 연애 이론 책인 줄로 착각하다니!


"희미하게 저 멀리에 이별이 있다고 해도 그 순간들은 모두 찬란하게 빛날 것이다.

그 빛나던 순간에 너와 내가 있다."

유치한 이 문장에 마음을 빼앗겨버렸다. 유치해서 좋은 게 사랑인가 보다. 누군가를 사랑하기 때문에 마음 쓰고, 발을 동동 굴리고 기다리고 환한 미소가 지어지는 그 모든 순간이 찬란하게 빛났다. '그때 그랬지'라며 지나간 과거를 붙잡고 아쉬워만 하지 말고 매일 찬란하게 빛나도록 순간에 최선을 다해 사랑해야지!


"너의 마음을 다치게 하는 사람 옆에서 상처받지 않으려 애쓰기보다,

애초에 너의 마음을 소중히 여겨주는 사람 옆에 머물기를."

내가 사랑을 잘못할 때 나의 자존감은 바닥을 쳤다. 조금이라도 관심을 주고 연락하는 그 사람만 바라보았다. 그가 주는 상처에서 벗어날 생각은 하지 못한 채 반짝이는 시간을 허비했다. 다행히 지금은 나의 마음을 소중히 여겨주는 사람을 평생의 동반자로 만나 백년해로를 소망하며 잘 지내고 있지만, 사랑받지 못하는 가시밭길을 걷는 사람을 보면 안타깝다. 저 말을 꼭 해주고 싶다. 사랑받으라고.


"진짜 사랑은 더욱 더 나다워지는 것에 가깝다. 그 사람과 함께하는 순간의 내 모습에 더 만족하게 되는것.

그 사람과 있으면 나다워지는 내가 참 좋아 그 사람의 옆에 머무르고 싶은 것이다."

결혼하고 나서 더 편해지고 더 밝아졌다. 나도 몰랐던 나의 본 모습이 종종 신랑 앞에서 드러나는데 신랑이 그걸 좋게 봐준다. 그래서 자꾸만 나다워진다. '척'하지 않아도 되니까 편하다고만 생각했는데 그와 함께하는 그 순간의 내가 참 좋았던 거다. 계속 그의 곁에 있고 싶다는 생각을 했으니까.



맹목적인 사랑, 상처뿐인 사랑, 이해받지 못하는 사랑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다시금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제는 그런 사랑을 하지 말아야지 다짐하게 된다. 같이 걸어가는 삶, 함께 나누는 사랑, 마주 보고 행복한 시간을 꿈꾸고 행해야지. 

이 책은 뜨겁게 사랑하던 순간, 이별을 받아들이고 상대를 떠나보내는 순간 그리고 하루를 버티는 우리에게 전하는 응원의 메시지가 담겨있다. 사랑하고 이별했어도 어제와 다른 오늘을 살고, 오늘과 또 다른 내일을 살아가야 한다. 작가는 잘 사랑하고 잘 이별하고 잘 지내도록 토닥인다. 누군가를 진심으로 위로하고 격려해 준 경험이 담겨있어 나의 오늘도 위로받는다. 

개인적으로 잘못된 사랑의 경험 보다 "오늘"을 살아갈 힘을 주는 글, 하루를 살아가는 작가의 모습이 담긴 chapter3이 제일 좋았다. 작고 사소해서 사랑했다는 그는 나에게 "작고 사소하더라도 오늘을 빛나게 사랑하고 살아가세요"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외로움으로 밤을 채운다며 나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는 작가의 끝맺음은
외로운 밤을 외롭지 않게 마음을 채워준다.
누군가 나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는구나,
궁금해하는 사람이 있구나라는 안도감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