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 더 나은 오늘은 어떻게 가능한가 인류 3부작 시리즈
유발 하라리 지음, 전병근 옮김 / 김영사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영사에서 나온  중에  읽어 보라고 추천하는 책은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에 많은 분들이 <사피엔스>라고 대답하였다인류의 과거를 총괄하는 책인데 새로운 시선이 가득하여 흥미롭게 읽었다고 한다호기심이 발동하였지만 대충 살펴본 결과 기독교인 나의 가치관과 충돌하여 구매하지는 않고 대여해   리스트에 올려두었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유발 하라리의 신간 소식을 듣게 되었고 김영사로부터 '인류 3부작완결편인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조언가제본을 받아 읽게 되었다베스트셀러 작가 유발 하라리의 매력 찾기가 나에게도  것이다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지금 여기의 문제에 주목하였다부지불식간에 기술은 발전하고 세상은 평화로워 보이며 세계화가 가속되었다하지만 전지구적인 문제지구온난화나 자유민주주의의 위기 같은 문제에 신경  여를이 없다각자  앞에 닥친 문제가 너무 급하기 때문에.

 책은 우리의 눈앞에 당면한 문제에서 눈을 들어 시선을 넓게 보도록 돕는다우리가 놓치고 있는 지구 차원의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그것이 개인의 문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게 한다나비효과가 일어나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으니 나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문제우리의 사고를 통제하는 거짓 뉴스세계의 흐름과 인간의 본성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말이다.



1 기술적 도전2 정치적 도전3 절망과 희망, 4 진실5 회복력의  5부로 이루어진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기술이 초래할 위협과 위험을 조명한 1부이다. 기업과 정부는 기술 발전의 긍정적인 부분만 선전한다. 작가는 정보기술과 생명기술 혁명으로 인해 인간을 해킹할 수도 있으며 수많은 직업군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는 현실을 알려준다. 이런 미래에 지금껏 세상을 유지했던 모든 정치, 경제 이념이 우리의 존재를 굳건히 해주지 못한다고 한다

평소에도 신기술(AI) 위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고 있었기에 유발 하라리가 언급한 기술적 위협은 도움이 되었다. '컴퓨팅 능력에 생명적 지식이 합해지면 내가 선택할 것은 없어지겠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우리에게 당면한 전지구적 문제에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져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2부에서 5부까지는 앞으로 일어날  있는 반응, 대처 가능성, 탈진실의 분별, 인생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철학과 종교, 과학을언급한다. 관습이라 당연하게 여겼던 많은 것들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책의 결론은 나의 신앙과 다른 부분으로 도출하고 있지만 내 생각은 현재의 위기에 대한 문제 제기는 결국 나의 신앙에서도 경각심을 갖고 있으면 좋을 것이라 여겨졌기에 신선한 경험이었다. 21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가 미래를 준비하면서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