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병자호란 - 하 - 격변하는 동아시아, 길 잃은 조선 만화 병자호란
정재홍 지음, 한명기 원작 / 창비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역사서를 읽었다. 어릴 때는 국사를 참 좋아했는데 침략 당하고 노략질 당한 역사가 답답해서 한동안 멀리하다 남한산성으로 익숙한 병자호란 이야기인데다가 만화책이라길래 신청했다. 병자호란은 상하로 이루어져 있는데 하편을 먼저 읽었지만 이야기를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었다. 

병자호란 하편은 정묘호란 이후 명이 쇠퇴하고 후금이 주도권을 잡으려고 하는 시점부터 시작된다. 정묘호란으로 후금은 조선과 동맹을 맺지만 이를 위반하고 조선을 침입해 약탈을 일삼으며 압박해 왔다. 명-청의 변화 속에서 조선은 기민하고 전략적인 외교를 해야 했으나, 청나라를 치고 명과의 의리를 지키자는 척화파와 청과 협상하여 나라를 지키자는 주화파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며 청의 화만 돋우었다. 결국 청은 군사를 거느리고 돌격해 오는데, 전쟁의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사리사욕만 채우던 조선은 철두철미하게 준비한 청군 앞에 무릎 꿇을 수밖에 없었다. 



이 책에는 병자호란의 폐해를 여실히 보여준다. 백성들은 참혹하게 피살되거나 포로로 잡혀가고, 신하들은 청군에게 무릎 꿇을 수 없다고 자결하고 여인들은 정절을 위해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죽임 당했다. 그런데도 인조는 사과문만 발표하고 묵은 정치를 바로잡기 위해 행동에 옮기지 않았다. 신하들 눈치 보며 자신의 자리를 지키는 데에 급급했다. 그는 심지어 청에 끌려갔다 돌아온 맏아들 소현세자를 자신의 자리를 위협하는 인물로 의심했고 소현세자를 병들어 죽게 했다. 



병자호란이 끝나고 많은 여인들이 조선으로 돌아왔으나 이혼당하고 버림받았다. 나라가 힘이 없어 잡혀갔는데 살아 돌아온 것이 죄라니 철저하게 자기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모습이었다. 포로로 잡혀갔다가 죽을 고비를 넘기며 어렵게 조선으로 돌아왔으나 청의 요구로 인해 관군은 그들을 잡아 돌려보냈다. 병자호란으로 인해 발생한 가장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다.


수많은 사람이 죽고 나라가 피폐해졌지만 완고한 조선 조정은 꿈쩍하지 않았다. 청나라의 강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지 않고 두려워만 하여 청에 들어온 신문물을 배우려 하지 않았다. 이것은 이후에도 계속되어 군사력을 보강시켜 줄 서양의 과학기술을 알아채지 못했고 우리나라의 발전이 늦어지게 만들었다. 

우리나라는 강대국의 싸움에 사이에 껴서 등터진 새우와 같은 전쟁을 해왔다. 지금도 주변국의 상황에 영향을 받고 있고 앞으로도 그러할 터인데 병자호란의 아픈 역사를 역지사지의 교훈으로 삼아 미래를 준비하게 되길 바라본다. 

병자호란이 일어나게 된 원인과 병자호란 속 모습과 병자호란이 지나간 자리 
그리고 다가올 전쟁에 대한 대비까지 이해하기 쉽게 그림과 글로 설명해 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