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발로 만나는 우리 땅 이야기 1 - 서울 두 발로 만나는 우리 땅 이야기 1
신정일 지음 / 박하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내가 걷고 있는 이 길이, 

내가 살고 있는 이 동네가 옛날에는 어떤 모습이었을지 상상해 본적이 있는가?

서울을 걷고 거닐며 서울의 옛모습을 담아낸 <두발로 만나는 우리땅이야기1:서울편>과의 만남은 매일 지나다니는 길에 대해 알고싶은 마음에서 시작되었다. 

나는 서울 시민이 아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서울에 있는 회사에 취직 되면서 서울살이가 펼쳐졌다. 그 당시 서울에 연고가 없었기에 부모님 지인분을 통해 "건대입구"쪽에 집을 구하고 역삼에 있는 회사로 출퇴근하였다. 복잡한 버스는 엄두도 못내고 지하철로만 다녔는데, 잘못 내릴까봐 건대입구에서 역삼까지 역을 모조리 외우곤 했다. 그러면서 "선릉"에는 무슨 릉이 있는 것일까, "잠실나루"는 옛날에 배가 지나다니던 곳인가?, "뚝섬"은 섬처럼 안 생겼는데 왜 뚝섬이라고 부르는건지 궁금해하곤 했었다. 

한 해, 두 해 서울에서 생활한 시간이 늘어나면서 나의 두발로 만난 서울 땅은 넓어지고 주위에서 들은 풍문도 많아졌지만 나의 물음에 정확한 답은 얻지 못한채 시간을 보내다 서울을 제대로 알려준다는 책을 만난 것이다.

이 책은 서울을 넓고 깊게 3D영상으로 보여주듯 소개한다. 서울의 유래를 설명하고 조선의 문화와 역사가 깃든 궁궐을 찾아가고, 한양도성 성곽길을 걷고, 북한산에서 도봉산까지 서울을 둘러싸는 산들을 알아보며, 서울의 중심인 한강을 통해 옛모습을 그려보게 한다. 산업화가 되면서 잃어버린 한강의 옛모습을 글로 읽으며, 지금 보고 있는 한강이 100년 후엔 깜짝 놀라게 변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파묻히고 메워지고 넓어지며 한결 같이 우리에게 유익을 주고 있구나라는 생각도. 

근대사의 자취가 남아 있는 도심 속 근대 유적들은 일제 침략의 아픈 기억이 담겨 있었다. 그리고 서울의 풍속과 지명의 유래에는 내가 몰랐던 숨겨진 역사가 있었다. 

내가 늘 오가던 길, 
내가 일하는 곳,
내가 생활하는 동네에 이런 역사가 있었구나를 알게되니

진짜 서울 시민이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