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이 학교에 가지 않아요 - 등교 거부 딸과 엄마의 198일 이야기
노하라 히로코 지음, 조찬희 옮김 / 꼼지락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날 딸이 학교에 가지 않겠다고 한다. 그래서 쉬게 해 주었더니 그 다음 날도, 그 다음 날도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며 학교에 가지 않으려고 한다. 그렇게 시작된 딸의 등교 거부는 198일까지 이어지게 된다. 이 책은 딸이 다시 학교에 가기까지 엄마와 아빠, 학교 선생님들과 친구들 및 여러 사람들의 도움과 노력이 담긴 책이다.


나는 자라면서 "학교에 가고 싶지 않아"라고 말한 적은 없다. 숙제를 안 해서, 친한 친구와 싸워서, 시험에 대한 부담감으로, 지각해서, 선생님이 무서워서 등등의 이유로 학교에 가기 싫었던 적은 있지만 결석하는 것을 싫어하셨던 부모님의 영향과 개근상을 받고 싶은 나의 욕심이 더해져 학교에 빠진 적이 거의 없었다. 그렇기에 내 주위에 학교에 가지 않는 딸로 인해 힘들어하는 지인이 없었다면 '이런 책도 다 있어?'라며 신기해하고 읽을 생각까진 안 했을 것이다. 

지인은 학교에 앉아있는 것이 힘들다는 딸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하루 학교에 잘 갔다가 다음날 자퇴 선언을 했단다. 자신과 다른 딸로 인해 고난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그 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펼쳤다. 

초등학교 5학년인 작가의 딸 도모는 학교에서 친구들끼리 돌아가며 왕따놀이를 하다 친구를 잃은 뒤 학교에 가지 않으려 했다. 밝고 활발하던 딸이 우울해 하며 전에 없이 "학교에 안 갈래요."라고 말하니 엄마인 작가는 충격에 빠진다. 그리고 주위의 조언에 따라 딸의 요구대로 학교에 보내지 않고 신나게 놀게 한다. 그런데 학교에 안가는 것이 익숙해지자 밤낮이 바뀐 생활을 하며 더욱 가기 싫다고 하는 것이다. 어쩔 수 없이 극단의 조치로 담임 선생님의 권유로 학교에 다녀오는 적용을 하게 되었다. 단 1분이라도 학교에 가서 선생님을 만나고 집에 돌아가는 것.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는 보건선생님을 만나 이야기하면서 딸은 학교에 나가기 시작했다. 그러나 교실로 돌아가 친구들과 함께 전 수업에 동참하기까지 7개월이라는 시간이 더 걸렸다. 그마저도 교감선생님, 학교의 수많은 선생님들, 친구들, 소아과 의사, 친구 어머니들 그리고 아빠와 엄마가 없었다면 더 오래 걸렸거나 영영 돌아가지 못했을 수도 있다.

다시 학교에 돌아가기까지 딸 자신과 엄마가 가장 고생했겠지만 주위의 좋은 분들 덕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갈 수 있었던 것이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생각나는 부분이었다. 

지인분께 학교가게 하는 노하우를 드릴 요량으로 시작하였는데, 학교에 가지 않는 딸을 가진 엄마의 심정을 백분 이해하게 되었고 방관이나 억압이 아닌 자연스럽게 스스로 가기까지 천천히 기다려주는 인내심과 적절한 타이밍에 등 떠미는 요령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끝까지 읽고 나니 여러가지 이유로 등교 거부를 하는 아이를 둔 부모님께 위로와 격려와 실절적인 도움이 되리라는 확신을 든다. 그래서 학교에 안 가려는 딸로 고민하는 지인분께 선물하려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