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의 정석 - 합격 면접 대비부터 입사·적응하기, 퇴직 후 미래 설계까지
임영미 지음 / 라온북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정적인 직장과 연금을 위해 공무원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도 그 중의 한 명이었던 때가 있다. 합격하지 못한 아쉬움과 공무원 연금에 대한 유혹은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고민할 때마다 올라오는데 그 고민을 해결해 줄 책을 만났다. 공무원의 실상을 알려주는 '공무원 정석'이 바로 그 책이다. 



정석이라고 하기에는 작고 얇지만, 공무원이 되면 성공하는 유형 소개에서부터 실무에서 도움이 되는 노하우 그리고 공무원 퇴직 이후의 설계까지 엑기스만 쏙쏙 뽑아 담겨있다. 공무원에게 요구되는 기본 역량과 적합성 테스트를 통해 내가 공무원이 되었다면 남들보다 힘들었겠다는 것을 깨달았다. 일하는 성향이 자유롭고 다양한 일보다 한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을 좋아하고 다양한 사람과의 관계가 서투른 나는 공무원이 되었다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성격이었다. 공무원에 대한 미련을 떨쳐내고 현재의 일에 집중하도록 세세하게 알려주시니 공무원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자신이 공무원과 맞는 성격인지 미리 테스트 해보는게 좋겠다.



민원을 대하는 일이 많고 국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무원이기에 대인관계, 소통, 협업능력은 너무나도 중요한 요소이다. 웃는 얼굴로 친절하게 다가오는 공무원을 싫어할리가 있겠는가? 그런 서비스 마인드와 미소를 가진 저자는 친절상도 받고 그때 만났던 인연으로 공무원 퇴직 후 함께 일할 기회도 있었다고 한다. 사람의 인연은 어떻게 이어질지 모르고 천년만년 높은 위치에 있을거라는 자만을 내려놓고 진심으로 대하면, 시간이 흘러 나를 돕는 인연으로 다시 찾아오게 되는 것이다. 



한가지 분야의 일만 맡아 처리하는 전문 직렬이 아닌 일반직 공무원의 경우 업무 이동이 빠르다고 한다.  새로운 업무와 변화에 능동적인 사람이지 못한 사람은 적응하기 힘들 듯하다. 저자는 이러한 환경에서 잘나가는 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처음 하는 일에 대한 대처방법을 제시한다. 중요한 것, 문제점, 해결 방안을 기본 원칙으로 삼아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해서 일을 처리하는 방법을 작성하는 훈련을 하라고 말한다. 잘 모른다고 이전에 제출했던 기획서에서 날짜만 바꿔 보고하다 보면 실력이 쌓이지않고 업무 파악도 더디게 되는 것이다.



공무원으로 적합한 성격, 공무원의 생활, 연금의 실체와 퇴직이후의 삶까지 다양하게 담은 책이기에 '공무원'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미리 읽고 준비하기에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