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로 모기를 잡아라 - 광고보다 재미있는 세계의 공공캠페인
김정렴 지음 / 인디페이퍼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오토바이로 모기를 잡으라니 제목부터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이 책은 전 세계의 공공 캠페인에 대해 소개하는 책이다. "공공"이라는 말이 들어가면 딱딱하게만 생각하는 우리와 다르게 역발상을 통해 자발적 행동을 불러일으킨 캠페인들이 정말 많았다. 그 중의 꽃은 바로 [오토바이로 모기잡는 법] 일테니 한번 보실까나?



기술과 접목하여 현실의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한 [오토바이로 모기잡기]는 태국에서 행해진 캠페인이다. 태국에서는 모기로 인한 질병의 급증으로 골머리를 앓다가 태국에 만연한 오토바이를 통해 모기를 잡는 방법을 고안해 냈다. 모기가 싫어하는 성분을 넣은 통을 배기가스 통에 달아서 웅덩이를 지나다니며 모기를 없애는 것이다. 어릴적 봤던 소독차처럼 말이다. 이 캠페인에 대해 알고보니 "오토바이로 모기를 잡아라"라는 문구가 이해가 되었다. 



자연스럽게 시민참여를 유도하려면 해당 지역의 특성과 문화를 잘 알아야 한다. 아프가니스탄에서는 아기들의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백신 접종 정보가 적힌 아기수첩 대신 여러색상의 구슬 팔찌를 사용했다. 문맹률이 높아 알아보기 힘들고 잃어버리기 쉬운 아기수첩 대신, 아프가니스탄에서 부적처럼 사용하는 팔찌에 백신 접종 유무 표시를 더한 것이다. 


'공감을 얻는 기획'이야말로 인간의 심리와 행동에 대한 고민과 관찰이 

지름길임을 상기해야 한다.

노력의 시간은 기획자를 배신하지 않는다.


<디자인은 어디에나 있어>  서평에서도 언급했지만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디자인과 기획은 문제파악 능력과 꾸준한 관찰과 관심이 필요하다. 문제를 문제로 보는 사람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것이다. 공감을 얻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마케팅을 해보고 싶었던 나에게는 큰 동기부여가 되는 말이었다. 이제라도 일상 생활에서의 불편함을 그저 참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해결을 위해 분석과 관찰을 시작해야겠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니까.


주제 인식에는 무겁고, 진지하되

해결책은(solution)은 덜 무겁고, 덜 진지하게 하는 것이 좋겠다.

조금 더 말랑해지자.


저자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생각하는 "공공"이라는 단어에서 오는 지나친 진중함을 언급한다. 과거부터 내려오는 습관적인 캠페인 기획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즐겁고 재미있게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을 기획해 보라는 것이다. 많은 마케터, 기획자들이 책 속의세계의 다양한 사례를 접하고 "조금 더 말랑한" 캠페인을 만들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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