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주의자 선언 - 판사 문유석의 일상유감
문유석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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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선이라는 낱말을 처음 알았던 사춘기시절, 당연히 긍정적인 성격의 어휘라고 생각했던 나는 그것이 '위선자'라는 날카로운 표식이 되어 다른 사람을 찌르는 용도로 쓰이는 모습을 보고 당황했던적이 있다. 거짓이든, '척'이든 선 이라는 것은 어떻게 해도 선인데, 왜 나쁜 어휘로 사용되는 건지 알 수 없었다. 그 뒤로 나는 얼마나 자랐을까. 몇몇 단계의 교육을 더 받았고 이제는 사회인이 되었음에도 그 말이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단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고, 오히려 좀 더 공고해졌다. 


 사실은 그렇지 않지만 겉으로는 착한 척하는 사람에게 '위선자'라는 말이 사용된다. 어쩌면 더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듯 앞부분의 '사실은 그렇지 않지만'일수도 있겠지만 나에게는 어쩐지 '겉으로는 착한 척을 한다'는 일말의 양심적 행동이 더 고귀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착한 척을 한다, 선한척을 한다, 선을 거짓으로 꾸며낸다는 행위를 위해서는 개인에게 근본적으로 '선'에 대한 어떤 기준이 확고히 성립되어 있어야 한다는 생각도 있다. 더불어 '사실은 그렇지 않은' 행동을 할 때에도 그것이 잘못됐다는 것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어야 하겠다. 그런 의미에서 '위선'이라는 용어는 좀 발전적으로 확장될 희망을 가진 단어라고 할까. 또 그저 선한 사람보다 위선자가 좀 더 인간적인 매력을 가진 입체적 인물일 수 있다는 생각도 있다. 


 내가 생각하는 방향으로의 '위선'을 문유석판사는 이 책에서 서슴없이 써내려간 글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일전에 읽은 피천득의 '인연'이 동심 그 자체였다면, 개인주의자 선언은 그러한 개인을 바라보는 시각이다. 동심 그 자체의, 어떤 원초적인 상태의 선하거나 악한 인간을 바라보면서 마치 내 배 아파 낳은 자식을 바라보는 심정으로 용인하고, 정당성을 공감해주는 듯한 이야기들이다. 판사로써 무수한 악인들을 법정에서 만나고 '인간의 가장 밑바닥'을 봤다고 선언하는 문유석 판사가 (속마음은 그렇지 않더라도) 그들을 그렇게 만든 것이 사회의 구조적 문제일 수 있으며, 그 제도에 스스로 속해있으므로 나는 어떤 태도로 삶을 살아가야겠다고 자기반성하고 다짐한다. 또 제도의 어떤 점들을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을 슬며시 내놓기도 한다. 


 그렇다고 책에서 어떤 착한척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나는 굉장히 선한 사람이고 마치 예수같은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냉소적이고 시니컬한 어투로 '전근대적인' 민족주의를 여전히 품고 살아가는 현시대 우리 사회의 문제점들을 꼬집는다. 그러나 그것이 마냥 눈쌀을 찌푸리고 있는 형상이 아니라 풍자와 해학을 가진 시니컬이라서 읽기에는 편안했다. 또 가끔은 자신이 이전에 썼던 글에 대해서도 '내 생각이 짧았다'고 반성하며 덧붙여 이러이러한 점이 잘못됐던것 같다, 이런 부분들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고 반성하는 글을 뒷부분에 이어붙이기도 했는데, 질타를 받은 글을 수록하지 않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굳이 끼워넣은 뒤 내가 이런점이 잘못됐더라 라고 시인하는 부분에서 내가 생각하는 '위선자'의 발전 '가능성'이 가능성을 뛰어넘어 현실화된 듯한 모습을 읽게 됐다. 위선에서 더 나아간 것을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 위선의 성장? 성숙? 혹은 어른의 어른스런 모습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자신이 자유를 갈망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타인의 자유와 행복의 소중함을 알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제각기 다른 모두의 자유와 행복을 충족시키는 나라와 세계를 위해 문유석 판사는 끊임없이 유토피아에 대한 기준을 새롭게 세우고 그 과정에서 사회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는 질문들을 던지고 있다. 더 나은 세상에 대한 기준이 확고히 성립되고, 그렇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잘못됐다는 것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는 개인들이 많아진다면 우리 사회가 좀 더 어른스런 모습이 되어 서로가 서로의 자유와 평화(?)를 인정하고 그 속에서 스스로의 자유와 평화를 찾을 수 있는 근대적 사회로의 도약이 가능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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