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재 오늘의 젊은 작가 23
황현진 지음 / 민음사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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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턴가 예상치 못한 불행이 닥쳤을 때, 지난 나 자신을 되돌아 보게 되었다. 내게 갑작스럽게 닥쳐온 불행이 어쩌면 내가 불러들인 것은 아닐까? 내 잘못으로 안하여, 혹여 내가 누군가에게 큰 상처를 주었거나, 해서는 안될 행동을 했던 것은 아닌가 자꾸만 되짚어보게 되는 것이다. 그러고는 끝내 억울해했다. 그때는 삶이라는 흐름이 인과로 이루어졌다고 믿었다. 내가 살아온 삶의 내력을 더듬어 내 불행과 행운을 예측하고 싶었고, 인과가 관통하지 않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물었다.


『호재』는 어느 날 남편이 강도의 칼에 찔려 죽었다는 비보가 두이에게 전해지면서 시작된다. 남편은 늦은 시간까지 사무실에 남아 소주를 찻물에 타 마시면서 매물리스트를 A4 용지에 옮겨 적던 참이었다. 강도는 남편의 굽은 등을 한 차례, 꺼진 배를 두 차례 칼로 찔렀다. 두이는 울지 않았다. 그저 "강도의 칼에 찔려 죽다니요, 뭘 훔쳐 본 적도 없는 사람인데요."라고 읊조렸다. 세상만사가 순조로운 적이 없었는데 닥치는 일마다 당연하게 여겨져서 울지 않았다.


두이에게 남은 가족은 실종된 동생 두오와 조카 호재뿐이다. 이 책의 제목 『호재』는 주인공 호재의 이름이기도 하다. 아버지가 지었다는 '갈피를 잡을 수 없는 복잡한 길 위에서 행운을 불러들이는' 이름을 가진 호재의 삶에는 행운과 호재가 부재하다. 그저 삶을 묵묵히 견딜 뿐이다. 케이블 방송국의 비정규직 작가로 일하는 호재는 유난히 재수가 없던 하루를 겨우 버틴 다음 날, 오랫동안 연락을 끊고 지냈던 고모의 전화를 받는다. 고모부가 죽었다고.


"재수 없는 날에는 자꾸 옛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유를 알고 싶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우연히 불행한 건지, 당연히 불행한 건지."


『호재』는 인과가 통과하지 않을 질문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이 질문을 기어이 하고만다. 정면으로 마주한 삶의 불행에 대하여 "우연히 불행한 건지, 당연히 불행한 건지." 그리고 두이와 호재의 삶으로 이루어진 이 작품 전체는 그 질문에 대해 작가가 내놓은 답일 것이다.


두이는 '예감한 불행을 겪을 때마다 정도와 시기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누구나 겪는 일이라고 받아들이면서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로 간주했다. 어머니가 죽었을 때는 아버지의 죽음을 보았으며, 아버지가 죽었을 때는 다음엔 내 차례겠구나'(18쪽) 생각했다.


이 작품에는 자신의 불행을 기꺼이 끌어안고 담담하게 삶을 버텨가는 사람들과 자신의 호의와 믿음이 배신으로 돌아와도 또다시 누군가의 도움을, 찾아올 행운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등장한다. 호재는 '저마다 불안과 불행을 끌어안고 사는 인간들이 자기 보호적인 면면들이 왜 나에게만 공격적이게 될까. 만만해 보여서인지, 만만해 보이지 않아서인지, 남들 눈에 비친 자기 모습을 추측'(67쪽)하며 자신에게 가족이 없다는 사실로 인해 마음이 짓눌린다. 어린 나이에 부모에게 방치되고 버려져 고모의 손에 자란 호재는 스스로 '나는 잘못한 게 없다. 나는 나쁜 아이가 아니다' 되뇌며 자신의 삶을 그럭저럭 받아들인 탓이다.


이들의 삶의 면면을 들여다보면 우리의 삶과 같다. 스스로 불행하다고 여기며 그럭저럭 삶을 이어가지만 그의 삶에 소소한 행복이 전혀 없는 것이 아니고, 행운을 기대하고 당연히 행복하리라 믿는 사람에게도 때론 불행이 닥쳐온다. 행운과 불행은 당신이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 찾아오는 것이 아니니까. 그렇다면 우리는 행복하지 못했던 걸까, 행복하지 않았던 걸까. 그 어떤 불행도, 그 어떤 행운도 당연한 것은 없다.


사실 『호재』는 조남주 작가의 추천사를 보고 읽게 되었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 장을 덮고 또다시 이 추천사를 읽고나니 마음에 큰 위로가 남는다. 자신에게 찾아온 불행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두이와 호재에게도 이 소설이 위로가 될 것 같다. 이 이야기 전체가 그 이유니까. 그리고 때때로 찾아오는 불행에 대해 스스로에게 되묻지 않기로 했다.


성실과 호의는 성과와 예의로 돌아오지 않고, 행운과 불운은 언제나 가장 부적절한 순간에 찾아온다. 누구에게나 삶은 첫 번째 경험이고 우리는 매 순간 무능하다. 태연한 얼굴로 일상을 살아 내는 당신, 사실은 가혹하고 냉정한 운명 앞에 필사적으로 버티고 있는 당신, 당신의 눈물과 한숨 끝에 이 소설을 놓아 주고 싶다. ─ 조남주(소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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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의 삶 - 제4회 문학동네 대학소설상 수상작
임솔아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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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이가 들어 있는 어항에 다른 물고기를 넣는 상상을 했다. 강이는 운명처럼 싸우고야 말 것이다. 강이가 죽거나, 다른 물고기가 죽거나, 둘 중 하나는 없어져야 할 것이다. 강이에게 거울을 보여주지 않는 상상도 했다. 자신을 볼 수 없다는 것 때문에 강이는 곪아갈 것이다. 곪아가고 곪아가다가 어느 날 물위에 떠오를 것이다. 강이가 원하는 것이 그것일지도 몰랐다. 어항 속에서 혼자 살도록, 평생 거울과 함께 살도록, 태어날 때부터 그렇게 정해진 것은 아니다. 투어로 태어난 강이는 원래 어디에서 어떻게 살아야 했던 걸까. - 본문 중에서


어떤 문학 작품은 독자에게 진한 감동을 주기도 하지만, 어떤 작품은 독자에게 상처를 주는 방식으로 존재감을 드러내기도 한다. 『최선의 삶』은 폭력적인 세상에 내던져진 소녀가 의지할 것 없이 스스로 두 주먹을 움켜쥐고 두려움에 떨고있는 이 표지의 모습과 같다. 어쩐지 나는 강이가 여전히 가방 안에 칼 자루의 위치를 손으로 더듬으며 먼저 공격할 타이밍을 찾고 있는 것만 같다. 이겨서도 안되고, 져서도 안되는 싸움 앞에서. 왜 싸워야 하는지 알지 못한채.


이 작품의 배경이 되는 곳은 신흥 연구원들의 유입으로 형성된 대전의 전민동으로 기존 주민들과 생활 격차가 존재하는 공간이다. 어른들의 세계와는 상관없다는듯 강이와 소영, 아람은 같은 교복을 입고 같은 수업을 들으며 함께 무인 모텔에서 포르노를 보고 같이 소주를 마셨다. 때론 어른들에 대한 반발심에 함께 가출을 감행하고, 사람이 드문 아파트 계단에서 웅크리고 길 위에서 하루하루를 보낸다.


학창시절 친구들과의 우정은 삶의 전부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같은 교복을 입고, 같은 수업을 들으며 친구들과 어울릴 때 우리는 서로를 대체로 비슷하게 여겼다. 그러나 우리 사이에 작은 균열이 생기는 순간, '읍내동 사는 주제에'라는 말이 모욕이 되며 이들의 생활 격차가 무리를 보이지 않게 가르고, 이겨서도 져서도 안되는 싸움에 피투성이가 되기도 한다.


최악의 병신이 될 희망은 점점 사라져갔다. 가짜 희망들이 몸을 간질였다. 웃지 않은 것 같았는데 입이 먼저 웃었다. 병신이 된 후에도 일상을 아무렇지도 않게 살아간다는 것이 진짜 병신이었다. 급식으로 특식이 나오는 날에는 기분이 나아졌고, 엎드려 잠이 들었을 때 등에 떨어지는 햇살은 포근했고, 아람이 가끔은 괜찮은 아이로 느껴졌고, 하루하루가 그렇게까지 최악은 아니었다. 나는 최악의 병신이 되는 일에도 실패한 최악의 병신이 되어갔다. 칼을 꺼낼 용기가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자, 다시 집을 나갈 용기도 사라졌다. 학교를 박차고 떠날 용기도, 먼 밖까지 가보고 싶다는 꿈도 사라졌다. 나에게조차 나는 투명해져갔다. 그런 나를 편안해하기 시작했다. - 본문 중에서


이 작품에서 인상깊었던 부분은 '강이'라는 인물의 감정 변화였다. 청소년기에는 전두엽이 완성되지 않은 시기로 성인과 달리 감정과 욕구의 조절을 편도체를 통해 하게되는데, 이 편도체는 충동적이고 본능적인 감정과 연관된 체계로 이성적인 판단보다는 감정적이고 즉각적인 만족을 위해 행동하게 된다. 작품 초반에 '강이'는 소영, 아람과 어울리며 충동적이고 본능적인 감정을 여과없이 표출한다. 하지만 소영과의 갈등과 아람의 배신을 경험한 후 점차 마음이 굳어져 가는 과정을 보인다. 소영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없다고 판단하고, 이 상황을 회피할 수도 도망칠 수도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게 된다.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발휘한 방어기제는 모두를 밀어내고 강이를 더욱 외롭게 만들었다. 그것은 마치 강이가 점차 이성적으로 변해가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 부분이 '어른'이 되는 과정처럼 느껴지기도 해서 묘한 씁쓸함이 느껴지기도 했다.


우리는 모두 비슷한 시기에 성장기를 겪지만 모두 다른 모습으로 성장한다. 그래서 이 작품도 '성장 소설'이다. 그게 최선의 모습일지는 몰라도 누군가는 그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않고 두 손을 꼭 움켜쥐게 되었지만. 잔혹한 성장일지라도 그게 최선이었을거다. 시간을 되돌린다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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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5
배삼식 지음 / 민음사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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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창 : 그만하게. 다들 험한 시절을 산 거야. 죄를 묻자면 우리 모두 죄인이지. 그 바닥을 들여다보자면 살아 있을 며리가 없지. 그렇다고 다 죽자고 들 건가? 그 사람들이 다들 떳떳하고 부끄러운 게 없어서 그럴까? 아니. 떳떳하지 못허구, 부끄러워서 더 그러는 거야. 거짓말루래두, 아주 못쓰게 살진 않었다. 자기를 위로허구 변명허구, 그런데두 왜 이 지경이 되었는가 따지자니 분풀이를 헐 데가 필요허구……. 그게 옳다는 게 아니네……. 그저 사람이란 건 그렇게 비겁하고 옹졸한 족속이고, 산다는 건 그렇게 추저분한 일이라는 말이야.



해방기의 문학은 조선의 고통스러웠던 식민지 시기를 지나 해방을 소망하고 해방을 맞이하는데, 「1945」는 해방의 감격이 아니라 해방은 되었으나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해 여전히 목숨을 걸고 아귀다툼을 하는 전재민 구제소의 혼란스러운 모습을 그린다.

위안소를 탈출한 여성 명숙과 미즈코, 식민지 하에 끌려가 노동을 착취 당하며 노역을 했지만 해방으로 인해 오갈 곳을 잃은 사람들. 그들은 조선으로 가는 기차를 타기 위해 기차역 구제소에 모인다. 그들은 기차표를 구해 조선으로 가기 전까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남자들은 노동판에 나가고 여자들은 떡장사를 하며 돈을 번다. 구제소 안에서 떡을 찌고 정을 나누며 다정한 동포애를 품는 것은 잠시 뿐. 누구는 일본을 도왔었고, 누구는 일본어를 한다는 이유로 서로를 힐난하고 자기 이해에 위협이 되는 순간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서로에게 칼을 겨눈다.


"우린 모두 고통을 겪었어요. 더러운 진창을 지나온 겁니다. 지옥을 건너온 거예요. 다들 그을리고 때에 전 건 마찬가지예요. 정도가 다를 뿐이죠. 진창에 더 깊이 빠진 게, 더 새까맣게 그을린 게, 이 여자들 잘못은 아니잖아요? 우린 이 여자들이 그럴 수밖에 없었던 처지를 이해해 줘야 합니다. 운이 나빴을 뿐이에여. 어쩌면 우리 대신, 지독히도 운이 나빴던 거죠. 우리가 씻어 줘야죠. 그 고통을. 지옥에서 건져 내야죠."


「1945」에는 해방 후 조선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위안부 여성 명숙과 선녀가 등장한다. 그들은 해방이 된 후에도 자신들이 당했던 고통에 대해 말할 수 없다. 잠시나마 한 가족처럼 떡을 팔며 생계를 이어가다가도 명숙이 위안부였다는 사실을 고백하자 그들은 등을 돌린다. 그 시대를 지나 온 죄로 모두 함께 고통을 겪었지만 그녀들의 고통은 누군에게도 위로받지 못한다. 해방은 되었으나 여전히 그녀들을 향한 모든 말과 시선에는 낙인이 찍혀있다. 누군가 씻겨 주어야 할, 더러운 존재로. 그들의 고통은 해방되지 못했고 지금도 여전히 끝나지 않았다.


얼마 전, 연세대 사회학 교수가 수업 시간에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는 발언을 하여 논란이 되었다. 교육자이기 이 전에 한 인간으로서 누군가의 '한 생애'에 대해 어찌 이렇게 함부로 말할 수 있을까? '위안부'라는 호칭이 아닌 그 분들 한 분, 한 분의 이름을 알기는 할까? 그녀가 어떤 딸이었고, 누구에게 사랑받았었고, 해방 후 조선으로 돌아와 어떤 삶을 살았을지 생각이나 해봤을까? 나 또한 단지 명숙이라는 인물의 삶을 상상해보는 것밖에는 할 수 있는 게 없었다.


우리는 운이 좋았다. 고통의 시간들이 모두 지난 후 태어난 덕에, 그들이 그 시대를 지나 온 죄로 우리 대신 더 고통스러운 삶을 살았던 것일 수 있다. 운명은 누구도 선택할 수 없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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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32
켄 키지 지음, 정회성 옮김 / 민음사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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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뇌 검사를 받으러 간 환자가 완전히 딴 사람이 되어서 돌아오는 경우가 있다. 병동에서 나갈 때만 해도 발버둥을 치며 고래고래 욕설을 퍼부었는데, 몇 주 뒤 주먹다짐이라도 한 양 눈에 시퍼렇게 멍이 든 채 돌아올 때는 고분고분 말 잘 듣는 얌전한 사람이 되어 있는 것이다. 그들 중에는 한두 달 뒤에 퇴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 사람은 모자를 푹 눌러쓴 채 행복한 꿈에 젖어 몽유병 환자 같은 얼굴을 하고 돌아다닌다. 병원에서는 이를 성공 사례라고 말한다. 그러나 내 생각은 다르다. 그런 사람은 콤바인을 위해 만들어진 또 하나의 로봇에 불과하다. 그 같은 로봇이 될 바에는 차라리 실패작이 되는 게 낫다. 



정유정 작가는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를 읽으며 “전두엽 절제술로 인해 인간성을 빼앗긴 맥 머피”를 베개로 눌러 죽이는 장면을 보며 “살인이 인간에게 구원이 될 수 있다는 것” 을 처음 깨달았다고 고백했다.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는 1960년대 발표된 작품으로 체제 순응적인 보수주의와 물질주의에 대한 반문화 운동이라 할 수 있는 히피 문화의 확산으로 기존의 도덕, 제도에 반하여 인간성을 회복하고 자유를 되찾고자 하는 당시의 시대상을 대변한다.


이 소설은 정신병원에 수감된 환자들의 이야기로 작중 체제에 순종적이고 고분고분한 인간을 만들기 위해 평범한 환자들에게 정신병 진단을 내려 격리시키고, 치료라는 명분으로 정신적 학대를 일삼는 행위를 저지른다. 하지만 아무도 저항하지 못하는데, 저항했다가는 전기충격이나 뇌 전두엽 절제술을 받아 식물인간이 되기 때문이다.


주인공 맥 머피는 노동형 선고를 받고 작업장에서 일하다 미치광이인 척 하고 정신병원에 들어오게 되는데, 이러한 억압의 현장을 발견하고 권력의 중심인 수간호사와 병원 체제에 저항하다, 끝내 인간성을 빼앗는 “전두엽 절제술” 이라는 수술을 당하게 된다. 맥머피의 저항은 가치가 있을까?


사회학자 미셀 푸코는 『감시와 처벌』에서 정신병원은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인간적 장치가 아니라 이성중심적 사회가 배타적이고 독선적인 가치기준으로 광인을 추방하고 감금해온 장소로서 인간에 대한 권력의 지배를 강화하기 위한 억압적 수단의 필연적 산물이라고 분석한다. 아마 켄 키지는 이러한 권력과 통제의 구조를 보여주기 위해 '정신 병원'이라는 배경을 설정하지 않았을까.


이 작품은 거대한 사회 지배 구조에 주목한 책으로, 사회가 인간을 어떻게 무력하게 만들어 통제 내에 머물도록 하는지에 주목한다. 어느 사회나 법, 도덕, 제도를 통하여 체제와 규율을 정하고 이제 반하는 사람은 서로의 합의하에 감시와 처벌을 하며 통제해왔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체제를 이용해 다수를 지배하려는 권력이 등장한다. (항상..꼭..)


그렇다면 지금 이 사회에서 우리를 무력하게하고 통제 내에 머물도록 하는 장치는 무엇일까? 우리 사회에도 수많은 감시와 처벌의 체제가 존재하지만 나는 '노동'을 통해 체제를 통제하고, 이러한 통제 속 과도한 노동을 통해 인간성을 상실하고 있지 않나 생각해봤다. 수년 전,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자필 메모가 공개된 적이 있다.

1. 야간의 주간화, 2. 휴일의 평일화, 3. 가정의 초토화, 4. 라면의 상식화


일자리가 줄어들고 실업률이 높아진다는 말만으로도 우리가 처한 노동 환경에서 경직될 수밖에 없다. '노동'은 우리 삶에 필수불가결하고,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때로 불합리하고 억울한 일이 발생하더라도 쉽게 저항하지 못하게 된다. 야간이 주간화되고, 휴일이 평일화되어 사람들이 자신이 처한 '노동'에서 고개를 들 수 없도록, 그 어떤 것에도 저항하지 못하고 지친 일상에만 머물게 하는 것이 그가 생각한 통제 방법이었을까?


정유정 작가가 했던 “살인이 인간에게 구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란 말을 떠올려 본다.

인간다움이란 무엇일까?


정유정 작가는, 켄 키지는 자유없이 억압된 통제 속에서 저항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인간의 삶을 '인간답지 못하다'고 바라본 것이다. 내가 죽더라도 포기할 수 없는 내 마지막 인간성이 자유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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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실격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03
다자이 오사무 지음, 김춘미 옮김 / 민음사 / 200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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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행, 이 세상에는 갖가지 불행한 사람이, 아니 불행한 사람만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겠죠. 그러나 그 사람들의 불행은 소위 세상이라는 것에 당당하게 항의할 수 있는 것이고, 또 '세상'도 그 사람들의 항의를 쉽게 이해하고 동정해 줍니다. 그러나 제 불행은 모두 제 죄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아무에게도 항의할 수 없었고, 또 우물쭈물 한마디라도 항의 비슷한 얘기를 하려 하면 넙치가 아니더라도 세상 사람들 전부가, 잘도 뻔뻔스럽게 그런 말을 하는군 하고 어이없어할 것이 뻔했습니다. 저는 도대체 세상에서 말하는 '방자한 노'인 건지 아니면 반대로 마음이 너무 약한 놈인 건지 저 자신도 알 수 없었지만 어쨋든 죄악 덩어리였던 듯, 끝도 없이 더 불행해지기만 할 뿐 막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은 없었던 것입니다.


가네기 은행 소유주이자 귀족원 의원인 대지주의 6남으로 태어난 다자이는 혜택받은 자로서 못 가진 자에 대한 죄의식 내지는 부채 의식을 평생 짊어졌단 작가이다. 이러한 죄의식은 『인간 실격』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감정 중 하나인데 지금의 시점에서 그의 죄의식을 떠올린다면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천성적으로 섬세하고 예민한 감수성에 일본 전쟁과 패망의 시대배경과 연결하여 본다면 어느정도 그의 죄의식은 이해된다. 특히 기근이 많은 가난한 지역에서 수많은 하인에 둘러싸여 특별 대접을 받았던 어린 시절과 공산주의 사상을 접하게 되면서 그의 부채의식은 가중되었다.


결국 그는 네 번의 자살 시도를 실패하고, 서른 아홉 번째 생일에 강물에 뛰어들어 사망하고만다. "태어나서 미안합니다"라는 말을 남긴 그의 죽음은 『인간 실격』의 요조의 삶을 통해 고스란히 담긴 듯하다. 그가 창조해낸 '요조'라는 인물을 통해 말할 수 밖에 없었던 그의 고뇌는 슬픈 자화상이자 세상에 내뱉는 마지막 유서일 것이다.


『인간 실격』의 요조도 예민한 감수성을 가진 아이였지만 자신의 실제 내면의 두려움과 우울함, 긴장감은 숨긴 채 '익살'이라는 가면을 쓰고 쾌활한 사람인 척 한다.


그것은 인간에 대한 저의 최후의 구애였습니다. 저는 인간을 극도로 두려워하면서도 아무래도 인간을 단념할 수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겉으로는 늘 웃는 얼굴을 하고 있었지만 속으로는 필사적인, 그야말로 천 번에 한 번밖에 안되는 기회를 잡아야 하는 위기일발의 진땀나는 서비스였습니다.


나도 내 두려움과 우울함을 감추고 쾌활하게 행동하기도 한다. 어릴 때 '진짜 나'를 감추는 이유는 내 부끄럽고 나약한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았기때문인데, 점점 어른이 되고 직장 생활을 하면서는 '내 진짜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것'이 미덕처럼 여겨지기도 했다. 진짜 내 감정과 내 모습을 다 보일 필요는 없으니까. 그래서 때론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나는 '내가 되고 싶은 나'가 아닐까? 모두 속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하기도 했다. 그런데 지금은 진실된 내 모습을 감추는 것을 부끄러워조차 하지 않고있다는 슬퍼지기도 했다. 어쩌면 요조가 (넙치와 호리키처럼) 추악하다고 바라본 사회에서 상식적인 인간상은 '나'일지도 모른다.


『인간 실격』이 그 시대 일본인들에게, 그리고 지금의 현대인들에게 중요하게 읽히는 이유는 그가 고민하며 몸부림치는 스스로의 나약함과 인간에 대한 불신감, 삶에 대한 절망감 그리고 사회화되어가며 점점 자기 자신을 잃어가는 인간에 대한 자조어린 목소리 때문이 아닐까? 우리도 요조처럼 쾌활한 척 하지만 홀로 있을 때 우리 내면은 두려워하고 절망감에 고통스러워하고 있으니까.


요조는 세상에 귀속하지 못하고 방황하다 인간 실격자가 되었다고 고백한다. '인간'이란 무엇이라고 규정하는가? 사회가 규정한 '인간다움'이라는 기준에 요조는 실격된 인간일지 모른다. 하지만 사회가 규정한 '인간다움'에 맞춰 스스로를 감추고 점점 인간에 대한 구애를 잃어버린채 영혼을 잃어가는 우리야말로 인간 실격자가 되어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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