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셀러seller의 시대 - 어떻게 팔 것인가
임훈 지음 / 더시드컴퍼니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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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버는 활동에 있어서 영업, 즉 파는 활동이 없다면 다른 나머지를 아무리 훌륭하게 소화해낸다고 해도 그 기업은 짧든 길든 언젠가는 결국 생을 마감할 것이다. 마케팅 또한 고객이 돈을 지불하는 행위, 즉 영업의 최전방 현장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함에도, 마케팅 담당자들은 여전히 홍보나 프로모션, 이벤트 등에 비용을 지출하는 활동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이루어져야 하는 브랜드 마케팅 또한 향후 언젠가는 그것이 매출 혹은 이익과 연결되어야만 제대로 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많은 이들이 사실상 가장 부족함을 느끼면서도 간과하고 있던 ‘판다는 것’에 대하여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최고의 가이드가 될 것이다.

_ 권경민|(주)오브잇 대표|
《마케팅 천재가 된 홍대리》 저자

 

 

 

영업이 늘 도전적이고 활기찬 일일 것 같지만, 실상은 루틴한 업무들의 반복이다. 하지만 안주하는 그 순간, ‘망함 버튼’을 누르는 것과 같다. 평소에도 항상 습관적인 일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A라는 방법으로 영업을 했을 때 결과가 좋았어도 A라는 방법을 계속하면 성장이 없다. A-1로도 해보고, A-2 혹은 B라는 방법을 고안해내야 한다. 물론 결과가 A보다 좋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 A-1의 결과에서 배우는 것이 있어야 한다. 이렇게 스스로 습관적인 생활에서 탈출해 끊임없이 새로운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지금은 업무상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첫 직장에서부터 오랜 시간동안 영업 업무를 맡아서 해왔었다. 그리고 매번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나로써는 꽤 잘 맞는 직업을 선택했다고 생각했다.

어떤 책에선가 60%의 가능성만 있어도 영업자는 도전해야한다는 글을 보고, 지금까지 마음에 새기고 도전해왔는데 그 과정이 나에게도 끊임없는 배움의 과정이었다고 생각해본다. 

 

그렇지만 이 책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마케터로써 느끼는 요즘의 영업 환경은, 1인 셀러 시대라는 것 때문이다. 인터넷을 통하여 '자기 스스로'가 브랜드가 되는 경우들이 많은데, 예를 들어 유튜브나 개인 방송같은 경우 스스로가 브랜드가 되고, 스스로가 컨텐츠가 되는 1인 셀러인 셈이다. 그래서 요즘은 그러한 시대 흐름에 따라 1인 셀러에 관심도 많고, 또한 앞으로 나도 '나 자신'을 브랜드로 영업할 수 있는 것들에 생각이 많았기 때문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쓴 저자가 스스로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책이기때문에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간혹 글쓰기 책을 출간했는데, 사실 그의 글을 아무도 알지 못한다거나 그의 전문성을 의심하게 되는 경우들이 있는데 이 책의 경우에는 스스로 영업하고 쌓아온 경험과 자신이 이 책에 담겨있기에 살아있는 정보가 될 수 있다고 확신했다.

 

영업이란 넓게 보았을 때 결국 ‘가치’에 대한 이야기다.

그것은 인간 활동의 모든 영역에 해당된다. 이른바 컨설턴트나 변호사는 물론이고

의사, 심지어 학교도 영업을 한다. 그것도 아주 치열하게 한다.

해외 MBA를 나와서 컨설팅이나 투자 분석을 하는 컨설턴트의 목표는 거래를 성사시키는 딜(deal) 메이커가 되는 것이다. 변호사도 수임을 해야 먹고살 수 있다. 의사 역시 마찬가지다. 병원만 차려놓고 영업을 하지 않으면 그 병원은 파리만 방문하는 처지가 될 것이다.

가만히 앉아 있는다고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정치도, 외교도 모두 영업이다.  _ p. 53

 

 

나도 여전히 배우는 새싹 마케터이지만, 열심히 배우고 노력해서 변화해가는 1인 셀러의 시대에 준비되지 않은 채로 머무르지 말고, 준비해야겠다. '경험'은 모두 값지기에 자신의 경험을 고이 담은 이 책이 고맙기도 하다.

영업이란 넓게 보았을 때 결국 ‘가치’에 대한 이야기다.

그것은 인간 활동의 모든 영역에 해당된다. 이른바 컨설턴트나 변호사는 물론이고

의사, 심지어 학교도 영업을 한다. 그것도 아주 치열하게 한다.

해외 MBA를 나와서 컨설팅이나 투자 분석을 하는 컨설턴트의 목표는 거래를 성사시키는 딜(deal) 메이커가 되는 것이다. 변호사도 수임을 해야 먹고살 수 있다. 의사 역시 마찬가지다. 병원만 차려놓고 영업을 하지 않으면 그 병원은 파리만 방문하는 처지가 될 것이다.

가만히 앉아 있는다고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정치도, 외교도 모두 영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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