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그들만 부자가 되는가 - 부의 격차를 좁히는 진짜 돈의 모습
필립 바구스.안드레아스 마르크바르트 지음, 배진아 옮김 / 북모먼트 / 2025년 1월
평점 :
진짜 돈의 모습을 배우고 확인할 수 있는 책.
첫 장에서는 좋은 돈은 무엇인지로 시작하여 돈의 본질을 이해하고, 좋은 화폐와 나쁜 화폐에 대해 설명한다.
좋은 화폐란 국가적 강압 없이 사람들이 교환 수단으로 사용하고 싶은 물건에 자발적으로 합의하여 바꿀 수 있는 화폐이며, 국가의 주도 아래 만들어 낸 화폐이자 통화량을 국가가 자의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화폐는 나쁜 화폐라고 한다.
그 후 2~5장은 누가 돈의 주인인지, 우리의 돈은 얼마나 안전한지, 누가 돈의 흐름을 쥐고 있는지, 어떻게 돈을 빼앗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왜 가난한 사람들은 더 가난해지고, 부유한 사람들은 더 부유해지는지 알 수 있다.
6장~9장은 인플레이션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경제는 왜 흔들리는지, 화폐 독점의 엔딩은 어떤 모습인지, 부의 격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좋은 화폐가 국민 경제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나쁜 화폐가 한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수입 분배와 부의 분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국가가 화폐에 대한 통제권을 창출하는 이유와 그것을 유지하려는 이유, 나쁜 화폐를 사용할 떄 계속 경제 파탄이 일어나는 이유, 은행들이 곤경에 빠지는 이유 등을 알 수 있다.
각 챕터마다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돈의 본질이라고 요약글도 있어 읽기가 좋았다.
다양한 각도로 돈과 부에 대해 바라볼 수 있게 하며, 화폐시스템, 경제적 불평등 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화폐 시스템에서는 통화량과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 P275
나쁜 화폐를 가지고 있는 한 우리는 과도한 부채 시나리오와 거듭해서 맞붙어 싸워야 한다는 사실이다. - P2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