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눈에 보이는 코딩 그림책 ㅣ 한눈에 보이는 그림책 8
한선관 외 지음 / 성안당 / 2026년 1월
평점 :
해당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서평

최근 바이브 코딩 때문에 프로그래밍하기가 무척 쉬워졌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코딩에 관한 개념정도는 알고 있어야 보다 접근하지 쉽지 않나 쉽습니다. "한눈에 보이는 코딩 그림책"은 바로 이런 점을 염두해 둔 책입니다. 컴퓨터 구조, 알고리즘, 코드 개발, AI 바이브 코딩 등 모두 기본적으로 코딩과 연관되어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이런 기본기를 우선적으로 익히는것이 좋습니다. 저자분들은 컴퓨터와 관련해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해오신분들이라 이런 개념적인 부분에 많이 할애한 책입니다. 챕터는 총 7개로 코딩의 이해 / 사람과 컴퓨터의 소통 / 코딩을 위한 준비 / 코딩의 실제 / 알고리즘과 코딩 / 인공지능과 코디 / 코딩의 미래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컴파일, 컴파일러 등 프로그램 설명 등을 그림으로 손쉽게 풀었습니다. 그리고 코딩은 아무래도 다양한 용어가 등장하다보니 그것에 관해서도 알면 좋은데, 그런 점들도 하나하나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 실제 프로그래밍 기술들을 사회 생활속 그림으로 표현해서 훨씬 이해하기가 쉬운 측면이 있어 초보자들이나 학생들에게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듯합니다. 그만큼 난이도가 높지 않고 마치 그림책을 보는듯한 느낌으로 재미있게 읽고 흥미를 가지게 할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컴퓨터 각종 부품들의 소개도 함께 하며 자기테이프, RAM, 플래시 메모리, SSD, 반도체 등 컴퓨터 장치가 어떻게 연결되고 계산이 되는지, 그리고 가장 기본적인 반도체의 원리 등도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전반적인 컴퓨팅에 관해 이해도를 높이고 코딩에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2장까지는 기본적인 장치나 코딩에 대한 이해를 그림으로 배웠다면, 3장부터는 실제 코딩에 관한 알고리즘을 배우게 됩니다. 복잡한 코딩 함수부터 시작해 입문자에게는 막막할수가 있는 해당 항목해서는 C언어, 자바타입, 각종 변수나 배열등을 생각으로 각인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구조적으로 명령어와 함께 설명되어 있어서 훨씬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런 가장 기본적인 부분들을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보조 설명과 함께 겨뜨려 설명해주는데 자연스레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4장 부터는 본격적인 실제 코딩을 통한 개발 환경 구축과 다양한 함수 및 라이브러리 등을 배우게 됩니다. 코딩을 위해 기초적인 프로그램 설치 환경과 가장 기본적인 출력 함수에 대해서 배우고, 이 출력문들의 단어들을 클래스, 제한자, 키워드 등으로 따로 구조적으로 나누고 분석해놨습니다. 이를 통해 어떻게 이런 출력물이 나왔는지 개념적으로 익힐 수 있어서 입문자들에게 더욱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이후 파트에서는 본격적인 다양한 코드 예시 통해 배우게 되는데, 구조를 파이프라인으로 간략화 시키고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어서 코딩 두뇌를 보다 개념적으로 채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1->2-3(YES),3(NO) 이런 식으로 각 코딩들을 간략화 시켜 설명합니다. 그리고 각 코드 문장마다 중요한 부분들은 따로 설명까지 되어 있어서 입문자들을 위한 꼼꼼한이 느껴졌습니다. 마지막 파트는 인공지능과의 활용인데요. 기본적인 코딩의 개념을 읽혔다면 AI 툴을 통해 코드들을 출력해보고 공부 할 수 있습니다. 역시 그림으로 소개되어있으며 따로 출력문 부분도 있습니다. 해당 파트는 주로 ChatGPT와 함께 하는 부분이 많지만, 다른 AI 툴도 함께 활용하는 방법이 첨부 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한눈에 보이는 코딩 그림책" 복잡하고 어렵게만 보였던 프로그래밍 코딩에 대해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책인만큼 입문자 및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서적으로 적극적으로 추천드릴만한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