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교사가 만든 가장 쉬운 캔바 수업 활용! 캔바로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 - 교사를 위한 캔바 수업 활용 진짜 AI 1
이서영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캔바(Canva)는 누구나 쉽게 다양한 그래픽 작업을 할 수 있는 툴입니다. 포토샵 역시 이러한 툴이지만 캔바는 엄청난 수의 템플릿 제공으로 다양한 유형의 이미지 및 프리젠테이션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포토샵을 위협 한다는 이야기까지 나온 툴이기도 합니다. SNS 홍보용이나 프리젠테이션, 여러가지 팜플렛 작성으로 지금까지 많이 사용되어 왔는데요. 그만큼 사용하기가 쉽습니다. 최근에는 AI 비서까지 결합한 캔바 답게 더 높은 확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사용방법과 응용방법 등을 안다면 더욱 다루기 쉽고 활용을 가능케 하는데요. "캔바로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는 바로 이런점을 염두해두고 현직교사가 만든 가장 쉬운 캔바 수업 활용법입니다. 책에서 제공하는 QR 코드를 통한 예제를 통해 따라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본 책은 학생들의 교육 과정을 디자인하는 방향으로 집필되었으며 목차는 총 7장까지로 캔바 톺아보기 / 캔바 AI / 캔바 문서 with AI / 공유 및 과제 수합 / 핵심 기능 with AI / 주요 기능 및 추천 꾸러미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AI가 대세인만큼 거의 모든 부분에 AI 관련 항목들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책내용은 캔바 25년 10월 31일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거의 최신 기준으로 봐도 됩니다. 1장에서는 캔바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시들을 통해 (수업 프리젠테이션, 시간표, 학교 포스터, 현수막, 학급 자료 및 매너, 행사 관련, 상장 및 이름 표까지) 주로 일반 학생 수업에 필요한 부분들을 쉽게 설명해나갑니다. 그리고 캔바 필수 가입 후 사용법 주의할점, 교육용 캔바 주의사항도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교사 입장에서는 첫 부분부터 꼭알아야 하며 주목해야 할 점을 놓치지 않습니다.


그리고 몇 단계를 거쳐 출력해내는 캔바 답게 각 메뉴들의 설명과 팁도 함께 소개 되어 있어서 보기 쉽습니다. 설명이 짧기 않고 꽤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어서 이해하기 쉽습니다. 생성형 AI 사용시 유의사항 같은 팁을 통해 사용하면서 막혔던 부분이나 버그등을 쉽게 알아채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캔바 AI는 문서 이미지 생성뿐만 아니라 코드로 프로그래밍도 가능한데, 예시를 통해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3장부터는 직접 디자인 해보고 학생들을 위한 알뜰 수업표 만들기, 협엽 후 포트폴리오 완성까지 캔바 문서(Docs) AI를통해 따라하며 배울 수 있는데, 팁이 한페이지에 달할만큼 중요한 부분도 있고 시각적으로 예시들을 포현해서 한눈에 알기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장 부터 5장까지는 직접 만들어 보고 공유를 통해 보다 발전시키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기능들이 좀 더 다양해지는 측면이 있지만 큼직한 예시 이미지들과 차례 차례 작업 과정을 담은 튜토리얼인 만큼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미술 수업까지 응용해볼 수 있는데, 이러한 각 과목들을 이끌어내는 팁들도 소개되어있어서 활용폭이 넓은 느낌입니다. 마지막 7장과 부록으로 지금까지 배워온 지식과 제공되는 수식을 결합하여 풀어내는 과정도 있는데, 최종 응용 느낌이 있어서 캔바가 이런 프로젝트도 가능하다라는것도 느껴졌습니다. 이처럼 "캔바로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 현직교사가 만든 가장 쉬운 캔바 수업"은 학생 입장에서나 교사 입장에서 다양한 창작 및 교육을 할 수 있기에 캔바 입문자에게도 잘맞는 책으로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