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AutoCAD 2026 - 건축, 인테리어, 기계 실무 도면 기본기 완성
심미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오토캐드는 건축, 제품, 기계등을 설계하는 프로그램으로 가장 유명한 툴입니다. 매년 업데이트 되면서 기능도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2026"은 최신 버전에 알맞게 작성된 오토캐드 서적입니다. 공식 채널에서 각 툴의 사용방법이나 핵심 내용을 정리한 영상 강의를 통해 좀 더 직관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AutoCAD 2026 새로운 기능은 더 빨라진 파일 열기와 시작 속도, 연결된 지원 파일, 기술 미리보기, 향상된 설계 도구 및 기능 등 다방면으로 기능 및 성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시리즈는 총 4단계 학습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데요. 기초 다지기 / 2D 도면 그리고 편집하기 / 다양한 기능을 화용한 실무 도면 작성 / 3D 도면 작업 및 출력하기가 있습니다. 기초를 다지고 기능을 익히고 도면 출력까지 일종의 튜토리얼이자 학습서 개념으로 공부할 수 있는 책입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2026은 챕터 정리, 학습 목표, 실무 예제 미리보기, 동영상 강의, 풀이 정리 박스, 팁과 한눈에 보는 명령어, 예제 파일 제공을 통해 공부할 때, 책 페이지를 자주 넘기는 것과는 달리 잘 정리되어있다는 느낌을 주어 공부하기 편합니다. 완전 초보를 위한 제도 개념 부터 용어와 도면 크기 및 척도 다양 치수도 배울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초보자들을 이끌어주는 쉬운 설명으로 입문자에게 좀 더 친화적인 느낌입니다. 그리고 실제 오토캐드의 사용 사례와 응요 분야 그리고 다양한 렌더링 예시는 물론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 설치하기에서부터, 인터페이스 소개까지 기본적인것들을 확실하게 알려줍니다. 또 중간 중간 "실무 NOTE" 설명을 통해 사용 중 팁이나 주의사항 등을 함께 알려줘서 함께 익혀 나간다면 작업 시, 오차나 실수 등을 줄일 수 있을 것 같네요.

본격적인 오토캐드 시작하기에 들어가면 2026버전의 신기능 특징을 미리 파악할 수 있고, 영상 강의도 각 파트 별로 QR코드로 바로 볼 수 있어서 좀 더 머리속에 잘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책에 소개된 이미지 예시들의 화질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과 특정 툴 사용시 메뉴 확대 이미지 및 글씨 배치 등의 가독성이 뛰어나서 스트레스 없이 공부할 수 있습니다. 또 도면 기본기 익히기가 기초 중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데, 다양한 도형들을 차례대로 그려나가는 과정들이 파트마다 상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반복 학습을 하면서 기초를 익혀 나가는데 생성 과정 이미지들이 단계별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후에도 도면 그리기나 편집 등의 파트가 책 절반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트레이닝하는데 적합합니다. 그리고 중간에 정말 많은 팁과 요약이 첨부되어 있어서 복습하면서 익히기에도 좋습니다.

후반부 파트는 3D 도면 작업하기와 3D 모델링 및 출력하기입니다. 보다 입체감 있는 3D 도면 작업으로 실무에 쓰일 부분들을 미리 출력해보고 시뮬레이션 해보거나 작업한 3D 도면이 실제로 어떻게 출력되고 나타나는지 등을 통해 보다 입체적인 과정에 대해 배울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3D 출력을 해봐야 아무래도 도면 감각을 더 키울 수 있다고 보는데 이런 부분들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서피스 및 솔리드 모델링으로 다양한 조형을 모델링 해보고 오토캐드와 기타 3D 툴간의 병합 및 확장성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책속 부록으로는 실무 기계 도면이나 건축 도면을 작성하여 실무 능력을 키우고 최종적으로 실무 작업에 대해 빼놓지 않고 있는데, 최종적으로 배운것들을 해당 부록을 통해 셀프 평가하는 법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이처럼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2026" 는 초보자들에게는 더욱 잘 맞는 책이라 생각되며, 오토캐드를 초반에 배우다가 그만두었는데 다시 도전하고 싶은 유저들에게도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