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작화법 - 게임 캐릭터, 웹 소설·전자책 표지를 위한 AI 활용의 모든 것
하묘 지음 / 성안당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컨셉 아트 및 캐릭터 디자인 레퍼런스를 위해 AI를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졌습니다. 거기다가 드로잉이나 디자인 실력이 있어도 다양한 출력물을 단 기간에 뽑아내기란 힘든 점이 있는데요. 이미지 생성 AI툴은 초보자나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다양한 출력물을 뽑아 공부를 하거나 참고해 볼 수 있고 실무자라면 디자인 확장성이나 발전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처럼 AI 작화법은 바로 그런 작업 환경을 위해 나온 책인데요. 게임 캐릭터, 웹 소설, 전자책 등에 활용 될만한 다양한 AI툴을 이용해 이미지를 출력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사용되는 툴은 스테이블 디퓨전, 노벨 AI, 니지저니, 포토샵 파이어플라이가 있으며 부록으로는 예시 이미지의 프롬프트를 PDF로 제공해서 다시 한번 복습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 작업물의 경우 원하는 구도나 색감 분위기 및 설정 등이 사용자가 원하는 샷과 거의 일치해야 높은 퀄리티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분야에서 그림을 그려온 사람이라면 더욱 도움이 될듯하며 다양한 툴을 활용해서 계속해서 도전해보며 출력 퀄리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목차는 크게 포토샵과 파이어 플라이 / 노벨 AI / 니지저니 / 스테이블 디퓨전 / 프롬프트 모음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포토샵이나 스테이블 디퓨전은 유명한 편이지만 노벨 AI나 니지저니는 서브컬쳐 부분에서 특히 유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토샵 파이어 플라이나 니지저니 같은경우는 러프 스케치 후, 러프한 그림을 바탕으로 고출력 이미지를 생성해내기 때문에 아이디어 출력 과정이 보다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 파트에서는 AI 일러스트 제작에 쓰이는 포토샵의 기능 및 설치 방법 등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는데요. 주로 그림을 그리는 도구 툴을 활용해서 그림을 그리고 파이어플라이를 활용해 이미지를 확장하고 변형하는 등의 다양한 콜라주 생성 방법을 통한 AI 작화법 위주라서 빠르게 해당 주제에 대해 습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파트 2, 3는 노벨 AI와 니지저니 입니다. 툴 사용 방법은 서로 비슷한데 위 이미지처럼 메뉴 하나 하나 설명이 되어 있어서 이해하기 쉽고 쉽게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예제 값에 따른 변화 이미지들이 책에 소개되어 있어서 반복해서 출력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알 수 있는 패턴을 쉽게 알 수 있네요. 또 프롬프트 입력시 주의할 점이 함께 나와있어서 시행 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컷 당 4~8개 출력 예제들이 나열되어있어서 비교 해보며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확실히 그 차이점을 명확히 알기 쉬워 좋았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파트의 경우는 아무래도 무료다 보니 참고 사이트를 살펴보는 것을 권장하는데요. 그런 사이트들의 소개와 함께 표지 이미지 만들어 보기, 다양한 포즈 생성, 같은 주제의 다른 그림 출력하기 등 다양한 효과들을 스테이블 디퓨전 툴을 활용해 도전해 볼 수 있게 합니다.


마지막은 각기 다른 예제들의 프롬프트 정리인데요. 다양한 인물, 캐릭터, 기계 디자인, 연필 드로잉, 게임 인터페이스와 타이틀, 악세사리, 각종 오브젝트 등의 정말 다양한 출력물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기 다른 프롬프트로 생성하는 이미지들의 패턴과 프롬프트의 원칙을 감각적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책으로 보기 힘들다면 공개 성안당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은 PDF를 펼쳐놓고 복사 붙여넣기로 빠르게 테스트 해보며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처럼 AI 작화법은 그동안 실력이 부족해서 혹은 시간이 부족해서 다양한 레퍼런스를 찾거나 원하는 출력물을 뽑아내기 힘들 때, AI툴을 통해 다양한 출력물을 통해 창작 가능성을 높이고 공부할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초보자들이 보기에도 좋은 난이도 이며 드로잉을 해오신 분들이라면 다양한 디자인 주제의 감각을 키울 수 있을 것 같고 도움이 될 만한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