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게임 디자인 - 상상만 하던 게임, 직접 디자인해볼까? 캐릭터, 세계관 구축부터 UI 디자인까지
박범희.앤미디어 지음 / 길벗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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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생성형 AI로 인해 다양한 영상이나 이미지들을 만들어 숏츠로 뽑내거나 누구나 원하는 세계관을 보다 쉽게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AI는 게임 분야에도 쓰이고 있는데, 주로 인디게임이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반복 작업등에 쓰여 왔습니다. 특히 소규모 팀이나 1인 게임 제작이라면 아이디어는 있는데 캐릭터 디자인이나 게임 디자인 구성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데요. 이번에 나온 "AI 게임 디자인"은 이미지 생성 최강툴 미드저니, 챗GPT, 클링 AI, 위스크, image FX를 기반으로 게임 디자인을 다룬 책입니다. 아무래도 본격적으로 AI 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로 사용해야 많은 시도와 더 나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지만, 각 툴은 무료 크레딧으로 데모 버전으로도 사용할 수 있기에 사용해보면서 추후에 자신에게 맞는 툴을 찾는것이 좋고 경제적으로 좋지 않나 싶습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게임 업계에 종사했던 디자이너와 AI 기획과 디자인 팀이 함께 집필했다는 점인데요. 길벗에서 제공하는 예제 파일로 따라해보며 실무적인 느낌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들어가기에 앞서 오랫동안 게임 디자인을 해오면서 노하우, 파이프 라인, 작업 패턴 경험담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는 과정 등을 들어보며 게임 디자인에 관한 인사이트를 얻고 해당 분야에 대해 제대로 공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차는 크게 전통적인 게임 디자인에서 AI 활용을 위한 시작편 / 게임 디자인을 위한 핵심 생성형 AI 기능 / AI 기반 게임 그래픽과 인터렉션 디자인 스킬 / 실무 게임 디자이너가 알려주는 실전 장르별 AI 프로젝트 총 4파트로 나눠져 있습니다. 게임 그래픽하면 레트로 스타일인 도트 기반인 2D 그래픽에서 부터 3D 그래픽까지 정말 그 스타일이 다양한데요. 그런 그래픽으로 이루어진 각 게임 디자인 노하우와 역사 이야기를 통해 개발자가 아이디어를 떠올려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세계관을 만드는 등 AI를 통해 게임 디자인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예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핵심 키워드를 찾고 다시 이것을 바탕으로 프롬프트를 만들어 출력해보는 등의 다양한 결과물들이 소개되어 있는데요. 튜토리얼을 따라하면서 계속해서 이미지를 출력해보면 나름대로의 원리 이해와 출력물을 위한 최적화 프롬프트 구성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프롬프트 작성 및 규칙, 출력 예시 이미지뿐만 아니라 프롬프트 입력 팁도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다는 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미드저니가 이미지 생성에 관한 옵션이 많고 사용자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각 옵션 메뉴나 응용 방법이 상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위스크라는 다수의 이미지를 조합해서 원하는 세계관 이미지를 출력해내는 툴도 신선했는데요. 챗GPT를 활용하면 더 나은 출력물을 뽑꺼나 수정하는 등의 과정도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AI 툴을 통해 기본적인 캐릭터를 만들었다면 캐릭터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한 애니메이션 프롬프트, 얼굴 표정 변환, 게임 세계관에 맞는 무기 제작, 에니메이션 연출을 통한 이벤트 씬 만들기 등 소규모 작업이나 혼자 작업하면 굉장히 시간이 걸리는 일을 해당 튜토리얼을 통해 쉽고 빠르게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또 게임을 하다 보면 각종 이벤트 씬을 위한 주제별로 뽑아보는 연출, 게임 타이틀 화면 뽑아내기, 게임에서 필요한 다수의 아이템 이미지를 뽑아내는 등의 과정이 첨부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파트는 챗GPT를 활용해서 게임 기획하기인데 앞서 공부했던 부분들을 총 통합해 작업하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게임 맵 배경이나 도트 그래픽, 귀여운 캐릭터, 게임 앱 아이콘 만들기, 다양한 장르의 이미지 스타일 등을 결합하는 방법등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게임 제작에 도전해 볼 수 있고 힘을 실어 줍니다. 또 장르별 게임들이 아무래도 컨셉이 다르기 마련인데 (레이싱 맵, FPS 게임) 등 AI로 컨셉을 미리 출력해보고 정리하는 것도 신선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부분도 놓치지 않았기 때문에 게임 제작후 전략에 대해서도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AI 게임 디자인"은 다양한 AI툴을 활용해 시간이 걸리는 작업들을 보다 편리하고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가이드라 생각되며, 다수의 사람이 작업해야 할 부분들도 소규모 인원으로 작업 능율을 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게임 제작을 하고 싶지만 가장 시간이 많이 드는 아트 부분을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게 해주며, 협연을 통한 보다 수월한 게임 제작 파이프라인 구축에도 도움이 될꺼라 생각됩니다. 다양한 아이디어 얻기 및 캐릭터 디자인에 관심이 있거나 AI를 활용한 게임 제작을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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