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AutoCAD 2025 - 건축, 인테리어, 기계 실무 도면 기본기 완성 ㅣ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심미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8월
평점 :

오토캐드는 가장 유명한 제도 및 설계 모델링 툴로 주로 건축 도면쪽으로 많이 사용되긴하지만 건축뿐만 아니라 엔지니어 및 시공쪽으로 많이 쓰일만큼 정밀도를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AutoCAD 2025"는 최신 버전이 적용된 전면 개정판입니다. 그리고 모든 버전 사용자가 보고 공부할 수 있도록 베이직 왕초보 분들도 기초부터 배울 수 있는 책이며 오토캐드 2025의 기능들과 튜토리얼들을 담았는데 무려 666페이지의 두꺼운 책으로 방대한 내용을 자랑합니다. 이번 AutoCAD 2025 버전에는 성능향상과 새로운 기능에 중점을 두었는데 보다 빠른 작업이 가능하도록 스마트 블록, 활동 유형 추적, 대화형 도우미, Basemap등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부분들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AutoCAD 2025는 직접 예제를 다운받고 공개중인 유튜브 강의를 통해 함께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좀 더 직관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목차는 신버전 2025 살펴보기, 기본기 익히기, 실제 도면 작업, 다양한 명령어 기능과 정확함을 위한 치수 디멘션 그리고 각종 모델링 및 출력 부분 등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크게 파트4로 나누어 정리하고 있기 때문에 단계별로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핵심 명령어들이 목차로 정리되어 있어서 중간에 다시 복습하고 싶다면 바로 찾고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소프트웨어상의 헬퍼 기능도 있지만 단순 예제 설명과 다르게 실제 예제를 함께 다루고 있기 때문에 좀 더 공부하기 와닿습니다.

그리고 실무자가 조언하는 "쉽고 빠른 실무 NOTE" 메뉴를 통해서 한번더 복습하게 되는데요. 해당 기능의 정의에 대해서 다시 배울 수 있는데, 용어 같은걸 한번에 습득하기란 힘든데 꼼꼼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예제 이미지들도 크기 때문에 가독성 문제도 없네요. 기본 예제들이 얼마나 충실하냐면 상대좌표로 사각형 그리기에서 그리는 과정 하나 하나를 3쪽 페이지를 통해 상세히 설명하는 수준입니다. 그만큼 초보자들을 위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기본기를 익혔다면 실무 활용 목차를 통해 직접 배운것을 응용하는 꽤 긴 분량으로 파트별로 담았는데, 이것을 해결해 나가면서 공부하다 보다 실력이 더욱 빠르게 향상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utoCAD 2025 신기능들은 기능 업그레이드 라기 보다는 좀 더 작업을 빠르게 정리하는 보조 수준의 느낌이기에 특정 페이지에 영상 강의를 제공하는데요. 이를 통해 스마트 블록등을 익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차별로 점점 튜토리얼은 심화되며 갈수록 실무에 쓰일법한 부분들을 배우게 됩니다. 3D 도면작업과 각종 오르게닉 모델링 등 누가봐도 고급 스러운 기술들도 익힐 수 있다라는 자신감도 가지게 만드네요. 그만큼 전체적으로 꼼꼼한 튜토리얼들이 인상적인 오토캐드 학습 서적입니다. 또 부록으로 각 페이지를 가득 채우는 다양한 실무 기계 도면 작성하기와 명령어별 색인 페이지, 그리고 단축키 소책자까지 있어서 초보자 분들이 정말 공부하기 오토캐드 책이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최신 버전이기에 기존 버전과 호환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