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X 인공지능 대전환시대 업무에서 바로 써먹는 ChatGPT 생성형 AI 활용 - GPT-4o / 코파일럿 / 클로드 / 제미나이 / 감마 / 봇프레스 / 유튜브 숏폼·롱폼 제작 / 캔바 / 프레이머 / 미조우 ㅣ 크리에이터 시리즈 9
김명석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4년 6월
평점 :
챗GPT에 이어 마소에서 본격적으로 밀고 있는 코파일럿까지 생성형 AI의 활용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프로그래밍으로 자동화 업무나 다양한 작업들을 쉽게 했다면 이제는 생성형 AI 활용을 통해 보다 편하고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작업 업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AI라 할 지라도 각 툴 마다 개인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법이나 트레이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습득 과정 또한 중요합니다. "업무에서 바로 써먹는 생성형 AI 활용"은 바로 이런 점들을 염두해 업무 자동화 및 컨텐츠 개발에 필요한 생성형 AI 활용 부분을 집중적으로 담은 책입니다.
목차는 1장 일상생활, 2장 업무 자동화, 3장 콘텐츠 개발 및 수익화, 4장 수업의 활용 부분이 총 4장입니다. 현재 출시되어있는 생성형 AI툴이 많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도구 선택을 위한 각 툴들의 차별점을 통해 우선 무료로 써보고 추후 유료로 사용해볼 것인지 여러가지 대안을 선택해 다양한 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할 수 툴이라면 윈도우에 기본으로 탑재된 코파일럿이라고 할 수 있는데, 코파일럿 프로에 비해 무료라는 점에서 공부하기에 좋은 툴입니다. 업무 분석과 가장 기본적인 사용 방법이 알기 쉽게 수록되 습득을 통해 툴과 친숙해 질 수 있습니다. 첨부 이미지가 크기 때문에 가독성이 괜찮고 박스형 도움말을 통해 프롬프트 교정 방식이나 6하 원칙을 통해 어떻게 프롬프트를 작성해야하는지 처음부터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프롬프트 명령어를 기입해서 생성하는 이미지 생성의 경우, 참고할만한 이미지 빌더 출력물이나 사진을 입력 후 더 나은 출력문장 만들기 등 코파일럿도 챗GPT만큼 쉽게 배울 수 있는 부분들이 1장에 잘 정리 되어 있습니다.
1장에서 가장 기초적인 부분들을과 출력 과정을 배웠다면 2장 부터는 본격적인 업무 자동화를 배우게 되는데요. 이메일 업무, 영수증 처리, 명세서 한번에 정리 후 발송, 질문지 생성 자동화, 회의록 작성, 다이어그램 자동 생성, QR 코드 기록 자동화 등 정말 실제 업무에 필요한 것들을 담았습니다. 특히 코파일럿과 챗GPT 뿐만 아니라 웜시컬, 다글로, 숏웨이브, 제미나이 AI 등 각 작업에 최적화된 다양한 AI 툴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좋았는데요. 각 툴은 각 작업에 맞는 최적화 된 메뉴와 기능들을 제공하므로 기존 툴에 비해 훨씬 작업하기가 쉬운 느낌입니다. 그리고 스크립트 코드도 한방에 해결이 되니깐 AI의 장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3장에서는 AI를 통한 컨텐츠 개발과 함께 수익화에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들을 많이 담았습니다. 역시 챗GPT, 코파일럿이 아닌 프레이머와 같은 웹페이지 제작에 최적화 된 자동화 알고리즘으로 홈페이지도 간단하게 만들어보고 다른 툴로 이미지를 만들어 결합하는 부분 등 프로젝트 및 마케팅 등 다양한 활용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툴과 결합해 만드는 유튜브 숏츠 생성 부분도 빼놓지 않았기 때문에 추후 유튜브에도 도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마지막은 디지털 시대에 학생들을 위해 실제 수업에 AI를 활용하는 부분인데, 과목별로 챗봇을 검색하고 AI 툴을 활용한 학습법 등 참신한 부분도 인상적입니다. 이처럼 "업무에서 바로 써먹는 생성형 AI 활용"은 그동안 잘 알려진 툴만이 아닌 다양한 툴을 사용해서 빠르게 작업하고 활용하여 컨텐츠를 생성하고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여러가지 툴을 한번씩 익혀보고 결합해 사용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 같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