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 - 스테이블 디퓨전·미드저니·챗GPT
김한재 지음 / 성안당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미지 생성형 AI는 정말 대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 작가나 일러스트레이터 분들도 생성 후 참고하는 용도로 제법 쓰이고 있죠. 하지만 반발도 심해서 현 AI 관해 장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단순 이미지 생성에 그쳤다면 웹툰을 직접 만들어 주는 AI 툴도 등장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역시 많이 인공적인 느낌이라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는 다양한 툴을 결합해 최대한 고 퀄리티 작업물을 뽑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튜토리얼 서적입니다. 특히 웹툰 작업은 캐릭터도 그렇지만 배경이나 사물을 그리는데 엄청난 시간이 걸립니다.



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는 실제 드로잉 툴인 클립스튜디오나 포토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한 부분도 담았기에 단순 생성에 그치지 않고 실전에 도움이 되는 튜토리얼 책 입니다. 책은 총 9장으로 정리되어 있느데요. 1장은 작가에게 AI 기술이 왜 필요하며 어떻게 활용하는지, 단순 웹툰 스타일뿐만 아니라 인터렉티브 스타일, 그리고 유튜브 영상 예시 등을 통해 동기 부여를 주며 도전해볼만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2장은 다양한 AI툴 맛보기, 3장부터는 본격적인 스테이블 디퓨전의 인터페이스와 기초적인 부분을 배웁니다. 각 메뉴마다 설명이 꽤 긴편인데, 그 만큼 자세하게 메뉴와 기능에 대해 소개되어있어 좀 더 이해하기 쉽고 익힐때도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명령 프롬프트가 중요한 툴이다보니, 초반에는 맛보기로 출력 테스트를 해보고 또 다른 기법인 이미지를 넣어 생성해내는 img2img 활용법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4장부터는 본격적인 프롬프트 명령어에 대해 배우게 되는데, 아무래도 영어다 보니 익혀야할 규칙에서 부터 프롬프트의 패턴과 해부, 각 주제별 명령프롬프트가 나열되어 있어서 하나하나 대입해보며 입력해 공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필 드로잉, 수목화, 수채화, 일러스트레이션, 3D 모델링 등 각 유형별로 해석이 되어있어서 다양한 이미지 스타일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책에는 정말 그 수가 많고 다양한 프롬프트가 소개되어있는데요. 영 단어라 익히기 힘든 측면이 있고 차이점을 혼자서 완전히 파악하긴 힘든 느낌입니다만, 라이브러리를 만들어서 작업해나간다면 참고 하며 작업하기에 상당히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기법들의 예시도 빼놓지 않고 있는데요. 또 많은 부분이 스테이블 디퓨전 분량이지만 미드저니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되어있고, 챗GPT로 아이디어를 얻기와 기획하기 등 타 AI 툴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스테이블 디퓨전에는 다양한 입력 모델이 존재하므로 모델 입력후 출력시키는 다양한 예시 이미지들과 포즈 그리고 각 방향에 따른 손 출력까지, 웹툰에 필요한 부분들을 명령어로 쉽게 뽑아낼 수 있는 테크닉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후반부에는 다양한 그래픽 툴을(포토샵, 클립스튜디오, 스테이블 디퓨전 등) 조합하여 본격적인 웹툰 제작을 담았는데요. 장편은 힘들겠지만 단편은 충분히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실제 이러한 웹툰이 상업적인 용도로 쓰이기는 힘들겠지만, 이러한 단편을 만들어 보면서 스킬을 쌓고 실제 웹툰이나 광고 이미지에 부분적으로 활용한다면 꽤 도움이 될꺼라 생각됩니다. 또 부록으로 "코어 및 펑크 프롬프트" 출력물 예시들이 20페이지 분량으로 수록되어 있는데요. 다양한 캐릭터와 분위기를 내는 프롬프트라 창작 활동에도 보탬이 됩니다. 이처럼 "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는 시간이 걸리고 힘든 작업이 필요한 웹툰 제작에 속도를 높여주며 초보자라면 이미지 생성형 AI툴에 대한 이해, 어느정도 다뤄본 유저라면 AI로 웹툰 제작하기를 통해 활용의 가치를 키울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