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ART로 한 방에 뚝딱 예술가 되기
진순희.윤종두 지음 / 더로드 / 2023년 10월
평점 :

"AI ART로 한 방에 뚝딱 예술가 되기"는 AI로 시를 만드는 방법과 AI ART를 공부하며 AI 생성을 공략하는 책입니다. AI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선 우선 다양한 영감이 필요한데요. 챗GPT를 통해 시인이 되어 누구나 예술가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시와 미술을 하나로 엮은 서적은 아마 처음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절반은 시, 절반은 AI 이미지 생성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챗GPT가 현재 버전업이 되어서 유료 버전이라면 GPT 4.0을 사용해볼 수 있는데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의 차이점과 플러그인을 통한 활용성에 대해 말머리에서 소개하고 있지만 무료 버전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튜토리얼을 담고 있습니다.

초보자가 아무래도 시를 쓰는건 어려운데요. 가장 기본적인 시인이 되기 위한 시상 잡기와 몇 가지 조건들을 챗GPT로 활용하는 방법이 절반의 내용에 담았습니다. 시를 출력해 내고 주제와 프롬프트를 참고해 미드저니로 생성해낸 AI 출력물도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서로 통합해 응용 할 수 있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챗GPT에서는 아무래도 명령 프롬프트가 매우 중요한데요. 결과물이 좋지 않는 시들을 교정하는 법, 프롬프트에 대한 다양한 알고리즘을 배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단순히 이렇게 저렇게 하라가 아니라 시의 추상적, 복잡성 구성 원칙과 미적 표현 등을 직접 배운뒤, 챗GPT에 접목 하는 것이므로 시에 대한 기본 개념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단순히 따라하는 것에서 벗어나 시 짓기에 대한 공부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각, 미각, 후각적 개념을 배우고 주제에 해당하는 시를 출력해내고, 시짓기에 대한 트레이닝을 챗GPT로 제대로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시짓기에 대한 심화 부분 내용까지 첨부되있어서 (설의법, 도치법, 대구법 등) 자신의 생각을 확장시켜 작품을 실시간으로 생성해내고 비교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챗GPT의 놀라운 활용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시를 출력 해내는 것에만 머무르지 않고, 직접 시에 도전해보고 싶은 분들도 충분히 따라하며 공부해볼만한 난이도여서 해당 서적을 통해 활용한다면 챗GPT를 통해 대중적으로 배울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후반부터는 미드저니를 통한 이미지 생성인데요. 미드저니는 기본적으로 디스코드가 필수이므로 가입하는 법에서부터 기본 사용 방법이 상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영어다보니 책을 통해 메뉴 하나 하나 배울 수 있어 좋습니다. 그리고 앞서 시 문장의 명령 프롬프트를 활용한 이미지도 첨부 되어있으므로 직접 따라해보며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한 다양한 이미지를 출력시켜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작의 영역이 더 커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또 각 장르별 이미지와 수많은 프롬프트 명령어 이미지들을 예시로 첨부해서 이해하기 쉽습니다. 단 똑같은 단어라고 해도 AI가 생성해내는 것이기 때문에 똑같은 값은 나오기 힘들지만, 대충 이런 장르와 이런 프롬프트 명령어는 이렇게 출력된다고 참고할만한 자료가 가득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일러스트 이미지 뿐만 아니라 상업 스타일로 꾸밀 수 있는 로고, 패션, 패턴, 상품 이미지, 디자인, 건축, 평면도 등 세세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있으므로 미드저니의 심화판 느낌도 듭니다. 마지막으로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레퍼런스 사이트들도 함께 소개되어있기 때문에 여러 측면으로 공부하기 좋은 책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