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챗GPT
김유성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세계는 물론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챗GPT 열풍입니다. 하지만 AI 알고리즘이 어떻게 되고 돌아가며 시작되었는지는 많은 사람들이 잘 알진 못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챗GPT"는 지금까지 존재했던 챗봇의 역사와 발전과정 그리고 챗GPT가 기존 알고리즘과 다른 점 그리고 어떻게 학습하는지와 사용 방법과 함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챗봇이 인간과 달리 어떻게 언어를 이해하고 출력을 해내는지 알고리즘이 도형 표로 소개되어 있어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좋았는데요. 초기 컴퓨터의 차분기관에서부터 알파고와의 대국등 다양한 이야기들이 흥미롭게 진행됩니다. 특히 알파고의 딥마인드는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을 활용해 학습을 했다고 하는데요. 챗봇이 학습하는 유형의 형태가 각각 다른것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챗GPT의 놀라운 파라미터 학습 트레이닝과 탄생하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리스크적인 부분 (방대한 학습을 위해선 그만큼 자본의 힘이 중요)등 다양한 학습법을 통한 챗봇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직접 챗GPT를 통해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들도 첨부해놓았는데요.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 방법 및 키워드를 위주로한 답변 얻기 및 다양한 활용방법등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영어 공부에 활용, 코딩 등) 직접 따라하고 비교해가며 공부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챗GPT와 같은 챗봇이 대중화 될텐데요. 앞으로 이런 시대에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에 대한 고민이나 경쟁력을 갖추어야할 다양한 조건들도 제시합니다. AI시대에 생각해 볼 수 있는 이야기거리들을 던저주는 만큼 AI에 대한 역사와 인간에게 도움이 되는 챗GPT에 대한 활용성 그리고 전반적인 알고리즘 개념과 함께 챗GPT 활용에 대해 공부하고 싶으신분들에게 추천할만한 도서가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