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3와 소유 경제의 핵심 NFT 올 가이드
박근모 지음 / 성안당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NFT (대체불가토큰)에 대한 열풍도 꺼지고 거품이냐 아니냐라는 말도 나오지만 블록체인 토큰 중에 현재 유일하게 지속가능성이 있는 프로젝트는 NFT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만큼 미래가 있다고 생각되지만 또 한편으로는 불안한 생각도 드는것이 사실인데요. "웹3와 소유 경제의 핵심 NFT 올가이드"는 오프라인과 디지털경계가 사라지는 시대에 블록체인의 역사와 NFT를 위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서 전통 적인 미술계에서는 진품 판정 여부가 매우 중요한데요. 미국의 한 소장가가 가지고 있던 바스키아 작품이 모두 위작이었다는 사건 등 기존에도 변조 방지 기술은 있었지만 디지털 세계에서 보안을 생각한다면 불변성, 탈중앙화로 NFT가 중요해질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상당히 설득력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결국 변동성이 있는 시장이므로 위험성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또 다양한 분야의 NFT 이야기릍 통해 단순히 디지털 아트에만 머무르지 않는다는 점, 3부에서는 직접 NFT를 만들기 위해 지갑 설치하는 방법, 민팅하고 판매하기, 그리고 각기 다른 마켓 플레이스의 특성을 소개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각 마켓 특성을 통해 다양한 투자 방법을 위한 가이드가 되어 줍니다.


그리고 NFT에 대한 궁금증이나 법적 지식 항목과 마지막으로 무려 138가지의 한눈에 보는 NFT 주요 프로젝트  통해 NFT 시장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순 인기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플랫폼 등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이처럼 전통적인 시장이 디지털로 넘어오면서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NFT를 위한 올 가이드"라 할 수 있는데요. 민팅하고 판매하기 위해 자세한 튜토리얼을 위주로 집필한 책이라기 보다는 초보자들이 NFT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기 위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