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집중력 천재 잠자는 뇌를 깨워라 - 40일간 하루 20분, 쉽고 간단한 집중력 훈련법
개러스 무어 지음, 윤동준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8월
평점 :

어떤 일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집중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더 나은 작업 방법, 숙련도, 발전 가능성 등 모든 것에 집중력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어떻게 두뇌를 트레이닝해야 집중력을 키울 수 있는지는 아직 잘 알지 못하며, 뇌를 쓰면 쓸수록 좋아진다는 말만 들어왔는데요. "집중력 천재 잠자는 뇌를 깨워라"의 저자 개러스 무어는 지금까지 집중력, 기억력, 두뇌 놀이 등 수많은 뇌 트레이닝 관련 책을 펴낸 저자입니다. 영국에서 100만 부 이상의 인기를 끌었을 만큼 이 분야의 대가이기도 합니다. 또 머신러닝 부분 박사학위를 취득한 분이라 어떻게 뇌를 트레이닝해야 효과적인지 다양한 노하우를 전달합니다.

집중력 천재 잠자는 뇌를 깨워라는 기존 게임 방식의 뇌 트레이닝 훈련법에서 한 단계 나아가며, 다양한 조언을 첨부하며 하루에 20분씩 체계적으로 40일차까지 트레이닝 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자극을 줘라, 매일 어렵고 새로운 일을 하라, 뇌가 좋아하는 운동이나 식습관, 수면 습관 등 두뇌 트레이닝을 하면서 외부 요소까지 설명한다는 점이 무척 좋았는데, 그만큼 책을 읽고 훈련하고 집중하기 좋은 구성을 갖추었습니다.

각 훈련 문항들은 기존에 많이 봐왔던 박스형 퍼즐뿐만 아니라 유추형, 계산법, 공간 문제형 등 다양한 스타일 문항 등을 제시하며, 해당 문항들의 풀 때 팁과 왜 좋은지들을 풀이하는 식으로 먼저 조언을 해주기 때문에, 무작정 문제를 푸는 방식과 달리 좀 더 이해하면서 풀어 나갈 수 있습니다. 단 책에 직접 써가며 해결해야 하는 트레이닝들이 많기 때문에 연필을 들고 매일 도전해나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까지 12단계까지 진행을 했지만 문제들은 어렵지 않으며, 반복적인 문제가 아니라 두뇌를 자극해 줄 만한 여러 가지 유형을 제시합니다. 게임 퍼즐 책처럼 가볍게 들고 다니면서 직장이나 집에서 20분씩 꾸준히 반복학습을 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훈련법에서 벗어나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조언들과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기 때문에 기존 두뇌 트레이닝 서적들보다는 신선한 느낌을 주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