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연한 뇌 - 하버드대가 만든 7가지 생각 훈련법
셸리 카슨 지음, 이영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1월
평점 :

우리 모두는 뇌를 사용하면 할수록 뇌가 낡지 않고, 발전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어떤 식으로 뇌를 발전시켜야 하는지는 알지 못합니다. 하버드대가 만든 7가지 생각 훈련법 - 유연한 뇌는 하버드대에서 교수직으로 재직하고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은 셀리 카슨이 쓴 책으로 그동안 강의로 만났던 수많은 학생들과 나누었던 경험과 뇌의 역할과 구조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한 뇌 훈련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7가지의 뇌 활성화 상태를 크리에이티브 브레인세트로 분류해서 자신에게 알맞는 뇌 훈련법을 제시하는데요. 저자의 경험에서부터 뇌의 각 부분별 역할이나 좌뇌, 우뇌의 특성에 대해 재미있게 풀이하고 있으므로 훈련에 임하기 전, 뇌에 대해서도 이론적으로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뇌는 반도체처럼 전기 신호에 의지하는 컴퓨터와 비슷하다는 오랜 이야기 부터, 다양한 주제들을 통해 뇌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해 독자들을 뇌 훈련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천재의 두뇌와 평범한 사람들의 뇌는 사실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훈련을 통해서 극복할 수 있다고 조언하며, 본인이 모를 뿐 뇌는 언제나 창의적인 활동을 하도록 돕는다고 이야기하는데요. 우산이 없을 때 종이로 비 가리기, 문이 잠겼을 때에 대처 방법 또한 뇌의 창의적인 활동이며, 이런 다양한 상황과 저자가 제시하는 7단계의 크리에이티브 브레인세트를 통해 뇌 훈련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책의 앞 부분은 뇌에 대한 전반적인 구조와 이해도, 2장부터는 실제 테스트(시간 내 생각하는 속도 높이기, 단어 연상 훈련, 머리 속에 쉽게 기억하기 위한 암기법 등)를 통해 훈련 방법 등을 제시합니다. 짧은 테스트 과정부터 며칠이 걸릴 것 같은 테스트 과정까지, 각각 시간이 걸리겠지만 꾸준히 훈련해 나간다면 자신에게 알맞은 뇌 훈련법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루 일과표 작성이나 테스트 과정에 대한 주석도 참고할 수 있게 서술되어 있기 때문에 마치 소설과 문제집을 같이 읽는 느낌도 듭니다.


때문에 한번 읽고 끝내는 책이 아닌, 곰곰이 살펴보고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되는데요. 또 실제로 창의적인 분야의 종사자들이 일하면서 힘들었던 점이나 한계점들도 수기로 담았기 때문에 와닿았는 부분이 좋았으며 전체적으로 이론, 조언, 학습, 연구 부분들이 밸런스 있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브레인세트는 구상하고, 생각하고, 추론하여, 용기있게, 몰입하며, 생산하여, 평가하는 뇌를 탐구하는 연구 서적인 만큼 창의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동기부여를 얻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