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를 위한 Pythonⓡ파이썬
폴 데이텔 외 지음, 안진섭 옮김 / 성안당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이썬(Python)하면 초보자들이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보다 쉽게 배울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우기 쉬운 언어 순위에서 HTML 다음일 정도이 대중성은 상당하다고 볼 수 있죠. 저는 그동안 그래픽 툴의 기능들을 보다 쉽게 조작하고 설정하기 위한 프로그래밍을 공부했고 여러 스크립트들을 만들어 왔었는데요. 파이썬은 여러 분야에 활용되고 있고 현재 대세가 되고있는 인공지능, 딥러닝, 마이닝 등에 관한 부분에 대한 개념과 알고리즘에 대해 무척 궁금해서 보게되었습니다. "프로그래머를 위한 파이썬"은 오랫동안 컴퓨팅 분야에서 몸담았던 폴 데이텔과 하비 데이텔이 쓴 저서로 기본 개념과 개론에서부터 제어문, 함수 뿐만아니라 자연어 처리 및 사물 인터넷까지 약 770페이지의 달하는 방대한 분량으로 전문적인 파이썬 프로그래밍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하나씩 따라 하며 익히는 방식보다는 일종의 사전이나 참고서, 피드백, 영감을 받는듯한 느낌으로 읽고 공부할 수 있는 책입니다. 특히 저자는 메일을 통해서 문의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으므로, 막혔던 부분들은 문답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책은 파이썬 입문서라기 보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경험이 있는 숙련자나 경험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기본 적인 주제들은 간략히 넘어가는 느낌이지만, 500개 이상의 심플한 예문들과 결과 값과 팁들로 전문적인 느낌이 드네요. 각 예문들은 따로 구분짓지 않고, 각 파트마다 여러 섹션들이 차례대로 세분화 되어 소개하고 있고 심화되는 느낌이라(단계별 매서드, 매직 등) 파이썬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번역투 같은 느낌없이 자연스럽게 번역되었다는 느낌은 좋았지만 전문 용어가 곳곳에 사용되고 있기에, 해당 용어들의 뜻과 개념을 익혀가며 공부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그리고 각종 예시들은 단순한 것에 그치지 않고, 각 주제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색인을 통해 바이블 같은 느낌으로 되새기고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머신 러닝, 자연어처리, 빅데이터까지 AI에 특화되어있는 부분을 다양하게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인지컴퓨팅-IBM 왓슨 / 딥러닝 - 케라스, 텐서플로우 / 빅데이터 - 하둡, 스파크, IoT 등) AI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존 파이썬 서적에서 부족했거나 보기 힘들었던 부분을 다루는 분량이 많다는 점, 파이썬을 보다 전문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필요한 방대한 지식을 담고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되며 적당한 책 크기로 가독성도 괜찮았기 때문에 사전 처럼 곁에 두고 공부할 수 있는 자습서가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