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유 경제가 뭐예요? ㅣ 미래를 여는 키워드 5
석혜원 지음, 김민준 그림 / 풀빛 / 2024년 7월
평점 :
올 초에 아파트에서 ’공유차량‘ 무료 사용 행사를 진행했는데, 주유비, 보험료만 내면 필요시 차량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였다.
그런데 공유차량 회사의 홍보차원에서 1년간 시행하기도 했었는데,결국 반년도 못가서 철수했다.
사용자 수가 너무 적어서 유지관리 하는데 더 많은 비용이 들었다고 한다.
그러고보면 아직까지는 공유차량은 일반화되지 못한듯 하다.
[ 풀빛 ▶공유 경제가 뭐예요? ]는 공유경제에 대한 내용이다.
공유경제는 필요한 물건을 사는 대신에 빌려서 사용하는 경제활동을 말한다.
소비=소유라는 기존의 소비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일시적으로 필요하거나 지속적인 소유를 요하지 않은 소비물을 사는 것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빌려서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니 불필요한 소비로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아도 되고, 보다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한 방식이다.
미래 세대의 개발 능력을 해치지않는 범위 내에서 현재 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개발을 지속가능한 발전이라고하는데, 공유경제가 이에 속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에어비앤비, 우버, 쏘카도, 위키피디아도 이런 공유경제의 한 종류이다.
기존의 상업경제에서 서비스공급자는 제공하려는 서비스와 관련된 재화, 공간 등 물리적인 요소를 갖추고 이것을 바탕으로 이익 창출활동을 한다. 하지만 공유경제는 그 거래방식에서 차이점이 있다.
공유경제에서 서비스의 공급자는 기업이 아니라 개인이고, 공유경제 기업은 서비스의 공급자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중개자 역할만을 하기 때문이다.
[ 풀빛 ▶공유 경제가 뭐예요?]는 공유경제의 시작, 방법, 종류, 장단점 등 공유경제에 관한 AtoZ를 알기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책이다.
어린이용 경제책이라면 만화책도 어렵고 재미없게 느끼기 마련이지만,
[ 풀빛 ▶공유 경제가 뭐예요?]는 공유경제에 관한 수업을 바로 옆에 과외 선생님이 앉아서 설명해주시는 것처럼 재미있고 쉽게 풀어썼다.
초등 3학년~ 중학생까지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