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 천재가 되다 1 - 공부 마음 바로잡기 ㅣ 공부 천재가 되다 1
Team. Story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4년 6월
평점 :
세상에 공부하기 싫은 사람은 있어도 못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단지 굳은 의지로 공부를 꾸준하게 하기가 어려운 뿐이지...
아쉽게도 공부만하던 학창시절이 제일 편했다는 사실을 어른이 되고서야 깨달았다.
대부분의 성인들이 하는 후회가 바로 '학교 다닐 때 사회 나와서 노력하는 것만큼만 공부할 껄...'이니까 말이다.
그렇다고 공부가 쉽다고는 말 못하겠다.
공부도 일인데 쉬울 리가 있나...
하지만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학습법을 안다면 공부가 더 재미있고 편할 수는 있었을 것이다.
[올드스테어즈 ▶ 공부 천재가 되다! 1]은 공부에 대한 고민을 말끔히 해결해 주겠다는 취지로 만들어진 책이다.
책을 읽다보면 전문 학습 클리닉에 와서 상담을 받는 듯한 기분이 들게한다.
아이큐가 무엇이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아이큐가 나쁘면 공부를 못하는 건지....같은 원시적인 질문부터, 암기를 잘하는 방법과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세세하게 가르쳐준다.
책표지를 열면 한 학생의 고민 이야기를 들려준다.
매일 엄마에게 공부하라는 잔소리를 듣고 있는 나.
그런데 갑자기 엄마가 공부도 하지마라, 몸에 안 좋다고 평소에 엄마가 절대 먹지 못하게 하시던 탕후루를 실컷 먹게 해 주신다.
이게 뭔 일이지?
그렇게 공부도 하지 않고 매일 TV와 핸드폰만 하면서 시간을 보내다보니 지루해질 무렵, 공부 좀 하려고 했더니 엄마가 공부를 하지 못하게 한다 .
허걱... 이게 무슨 일이지? 이제 공부도 좀 하고 싶은데...
휴 ...다행이다, 꿈이었네...
내용을 읽다보니 나도 모르게 웃음이 나왔다.
중년인 내가 어릴때 꽤 자주 상상했던 일을 만화로 보니 마치 어린시절 일기장을 읽는 듯한 상상이 되었거든.
아마도 나 뿐만아니라 누구나 한번 즈음은 했을 법한 엉뚱한 상상.
그렇지만 막상 그런 일이 닥치는건 원하지 않는 아이러니함...
다행히 책 속의 '나'는 공부를 하고 싶다는 의지를 갖게 된다. 과유불급이라 했지...
책을 읽다보면 평소 아이들이 공부하면서 가졌을 법한 궁금증들을 하나하나 짚어준다. 막연하게 '왜 그렇지? 왜 이렇게 하지? 무슨 의미가 있지? 어떻게 하지?' 등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물음에 대한 답이 친절하게 나와 있다.
특히 요즘 알파 세대들이 성향 검사로 인기있는 MBTI별 공부방법도 나와있어 아이가 무척 흥미로워했다. 자기 성향에 맞는 공부방법이 소개되어있는데, 평소에 자기가 효과를 받던 공부방법이었다면서 신기해했다.
난독증을 극복하고 세계 최고의 배우가 된 톰 크루즈,
모국어인 중국어도 읽지 못했지만, 미국 영화에 출연해서 대사를 할 만큼 노력한 배우 성룡.
나도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된 사실이지만, 이들은 모두 대본을 통째로 외어 버렸다고 한다.
얼마나 피나는 노력을 했을까.... 하는 놀라움도 잠시, 그렇게 노력했기에 세계적인 배우가 되었구나...감탄하기도 했다.
아이에게 물어보니 이 부분이 가장 놀라웠다고 한다.
노력으로 안되는게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을까?
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들뿐만이 아니라,
초등~중등 아이들이 재미로 가볍게 읽으면서도 공부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줄 만한 좋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