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놀면서 배우는 초등 필수 사자소학 ㅣ 놀면서 배우는 시리즈
초등국어연구소 지음, 유희수 그림, 하유정 감수 / 카시오페아 / 2023년 6월
평점 :
오늘 소개하는 [카시오페아 ▶ 놀면서 배우는 초등 필수 사자소학]는 현직 초등교사가
초등 아이들이 꼭 알았으면 하는 사자소학 50구절을 엮어 만든 책이다.

초등 3~6학년 도덕 교과서의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부모, 형제, 친구, 스승과 어른, 자신 등 크게 5개의 주제아래
매일 10분씩 한 구절, 일주일에 5개, 그리고 책 한권 10주면 50개의 구절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책의 구성은 6단계 활용 방식으로 되어있다.

step1 - 초등학교 교과서와 연계된 사자소학이 제시되어있고,
step2 - 그것이 언제, 어떻게 쓰이는지 사전적 의미를 알아본다.
step3 - 강아지, 고양이 캐릭터인 뭉식이와 친구들이 등장하는 만화를 통해, 사자소학이 일상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보여준다.
step4 - 학습한 사자소학과 관련하여 사자소학의 뜻을 완성하는 표현력 문제, 유사속담 또는 사자성어 찾기의 어휘력 문제, 질문에 답하는 독해력 문제들이 나와있어 심화, 보충학습이 가능하다.

step5 - <쓰기 능력키우기> 에서는 일주일 동안 학습한 5개의 사자소학을 직접 따라 쓰면서 복습하고,
step6 -<쉬어가는 페이지>에서는 뜻찾기, 낱말퍼즐, 줄 긋기 등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배운 내용을 다시한번 복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교다닐 때 한자를 의무적으로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사자소학은 어른들에게도 쉽지 않다.
아니 어렵다.
그러다보니 [ 카시오페아 ▶ 놀면서 배우는 초등 필수 사자소학] 책 한 권을 통해 사자소학 50구절을 완벽하게 학습하고 한자로 쓸 수 있다기 보다는, 책의 원래 목적인 놀면서 배우고, 초등 필수 사자소학의 뜻을 알고, 이것을 활용할 수 있는 어휘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면 좋을 듯하다.
특히 만화로 구성된 사자소학 학습서라,
10주간의 학습 후에 도 두고두고 활용할 수 있어 소장 가치가 있다.
초등학생을 위한 사자소학이지만, 내용 자체가 어렵다보니 반복해서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