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3.11
샘터 편집부 엮음 / 샘터사(잡지)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가을이 주는 자연의 아름다움은 뒤돌아 볼 틈 없이 바삐사는 현대인들에게 쉼표를 찍으며 잠시 숨을 고르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아파트 주변에도 어느새 붉은 단풍의 물결이 드리워지고 있는 요즘... 완연한 가을을 느끼게 되니 의식적으로라도 책에 손이 더 가게 되네요. 하지만 가끔 한 권의 책이 부담스러울때 편하게 만나볼 수 있는 것이 미니북이나 월간 잡지가 아닐까 싶어요. 저는 오늘 커피 한잔과 함께 가벼운 마음으로 월간 샘터를 만나보았답니다.

 

민트색 바탕색에 가을을 알리는 아기자기한 그림의 표지가 보는 사람의 기분을 절로 좋게 만드는 월간 샘터 11호...

이번 11월 호에도 다양한 주제와 소소한 일상 이야기가 가득 담겨 있어서 참으로 관심있게 보았답니다. 그 중 제가 아주 관심있게 본 여섯편의 이야기를 소개할게요~

 

 

'박종호' 씨의 <탱고 인 부에노스아이레스>와 '요시모토 바나나'의 <불륜과 남미>, 그리고 컴퓨터에 저장된 여행 다큐와 함께 2주간의 남미 여행을 마치고 온 양인자의 <남미 무전여행기>는 우리에게 또 하나의 좋은 여행 방법을 소개해 주어서 무척 인상깊었답니다. 어떻게 하면 무전으로 남미까지 갈 수 있을까 하는 부러운 마음으로 보았는데 그 방법이 비교적 평범하지만, 사랑에 빠질 만큼 몰입해야지만 그들의 발자취를 함께 할 수 있는 거라 그 열정에 감탄하였답니다. 저도 남미 여행이 꿈인데 이런 성취감을 한번 느껴보고 싶네요.

 

 

마음을 훈련하는 스포츠 심리학자 '조수경' 씨의 <행복을 향해 달리다>에서는 '지금 이 순간'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었어요. "행복은 무언가 큰 것을 이룬 다음에 오는 게 아니에요.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것에 집중해서 행복을 느낀다면 나는 불행한 사람이 될 수 없어요. 작은 것들이 쌓이면서 행복을 느끼는 것이지요."라는 조수경 씨의 말에 행복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겨 보게 되네요.

 

 

'김치년' 교수의 항공사진은 당장 그곳으로 가보고 싶은 마음이 들만큼 저를 확 끌어당겼답니다. <한국 최고의 명당>이라는 전남 구례 운조루... 저도 여행을 좋아해서 우리나라 곳곳을 많이 다녀보았는데 구례는 스쳐 지나가기만 햇네요. 최고의 명당이라는 타이틀보다 하늘에서 바라본 고즈넉한 한옥과 그 앞에 자리잡은 커다란 연못의 아름다움은 감탄이 절로 나오게 하였답니다.

 

 

경기도 가평군 상면 연하리 '부산상회'... 서리산 자락의 가을 단풍을 배경으로 그려진 '이미경' 씨의 펜화는 어릴적 시골 외갓집에 찾은 작은 구멍가게를 떠오르게 했답니다. 이제는 어떤 모습이었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지만 아마 이런 모습의 구멍가게가 아니었나 생각해 봅니다.

 

 

미모와 재산과 작위를 갖춘 스페인 최고의 여성인 13대 알바 공작부인과 사랑에 빠진 미천한 신분의 나이 많은 화가... 바로 고야의 사랑을 담은 그림 '검은 공작부인(고야, 1797)'에 대한 이야기 <지워진 사랑> 도 만날 수 있었어요. 고야는 그녀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그림을 파는 대신 평생 간직했다고 하네요. 이렇듯 그림과 함께 역사와 사람의 뒷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가장 과학적이면서도 배우기 쉽다는 우리말 한글... 한글을 알면 알수록 정말 신비롭다는 생각이 드는데 '우리말 돋우기' 코너에서도 새삼 느끼게 되네요. 바람에 대한 다양한 표현이 있는것은 알았지만 바람의 세기에 따라 이렇게 다양할 줄은 정말 상상도 못했답니다. 실바람, 남실바람, 산들바람, 건들바람, 흔들바람, 된바람, 센바람, 큰바람, 큰센바람, 노대바람, 왕바람, 싹쓸바람은 바람의 세기에 따라 부르는 것이구요. 겨울과 봄의 어름에 부는 꽃샘바람과 잎샘바람, 늦가을과 초겨울에 부는 찬바람 머리, 겨울 문 틈으로 실실 불어 들어오는 황소바람도 있답니다.

 

그 외에도 사람들의 일상 이야기와 건강, 육아, 법률, 생활...등 다양한 주제를 조금씩 만나볼 수 있어서 책 한권으로 아주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