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비밀 하나 - 3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 3-1(나) 수록도서 작은도서관 38
박성배 지음, 성영란 그림 / 푸른책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가 밝아오고 다들 새학년을 앞두고 있어서 그런지 방학을 하였지만 아이들은 저마다 바쁜것 같아요. 제 딸도 초등 입학을 앞두고 있어서 사실 몸 보다는 마음이 더 조급하기는 하답니다. 그런 와중에 제가 최근에 꾸준히 보고 있는 '푸른책들'의 '작은 도서관' 시리즈 중에서 38번째 이야기 <행복한 비밀 하나>를 만나게 되었어요. <행복한 비밀 하나>는 박성배 작가의 동화집에 성영란 그림작가의 그림이 담긴 책으로, 올초에 새로 나온 따끈한 신간이면서 이미 많은 초등학생들이 알고 있는 내용이기도 하답니다. <행복한 비밀 하나>는 바로 박성배 작가의 동화 중에서 제 5~7차 및 개정 교육 과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동화들을 모아서 엮은 책이랍니다. 아직 초등 교과서를 접하지 못해 궁금해 하던 저에게는 참 반가운 동화책이었어요.

 

<행복한 비밀 하나>에서는 모두 9편의 동화를 만나볼 수 있었어요.

제7차 교육 과정 초등학교 4-1 <읽기> 교과서에 수록된 <꽃신의 꿈>'외짝 꽃신의 꿈'이란 제목으로 만날 수 있었어요. '외짝 꽃신의 꿈'에서는 풀숲에서 외톨이가 된 꽃신과 꽃신에 떨어진 빗물사이의 꿈 이야기를 통해 '행복이란 남을 위해 무슨 일인가 할 때 생기는 거야' 라는 행복의 의미를 배울 수 있었어요.

제7차 교육 과정 초등학교 3-2 <읽기> 교과서에 수록된 <가을까지 산 꼬마 눈사람>'여름까지 산 꼬마 눈사람'으로 바뀐 제목으로 만날 수 있었어요. 날씨가 따뜻하면 살 수 없는 눈사람을 여름에도 보기 위해 냉동실에 넣어두고 아끼는 찬호와 찬호의 열을 내리기 위해 기꺼이 녹아 사라지는 눈사람을 보면서 우정희생의 의미를 배울수 있었답니다.

제7차 교육 과정 초등학교 2-1 <읽기> 교과서에 수록된 <새싹의 전화>'새싹한테서 온 전화'라는 제목으로 만날 수 있었어요. 따뜻한 봄 햇살이 내리는 꽃밭에서 새싹 맞이를 준비하는 할머니와 준미의 대화를 통해 세월의 의미도 함께 배우는 이야기 였어요.

제7차 교육 과정 초등학교 5-2 <읽기> 교과서에 수록된 <고추잠자리 꿈쟁이의 흔적>이 같은 제목 '고추잠자리 꿈쟁이의 흔적'으로 만나보았어요. 고추잠자리 꿈쟁이는 자신이 살다간 흔적을 남기고 싶어 위험한 모험을 감행하지만 생각만큼 쉽지가 않습니다.결국 흔적을 남기겠다는 것은 자신의 욕심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자신이 살았던 흔적을 말끔히 지우고 사라지는 것이 바로 세상을 위하는 일'  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제6차 교육 과정 초등학교 3-1 <읽기> 교과서에 <난초의 소망>이 '무엇이 꽃으로 피나?'라는 제목으로 만날수 있어요. 꽃을 피우는 방법을 모르던 난초는 꽃도 피우지 못하는 보잘 것 없는 자기와 함께 있고 싶어서 찾아온 잠자리를 통해 고마움을 알게 됩니다. 그랬더니 모든 것에 고마운 마음이 넘쳐나고 곱고 보드라운 보라색 꽃도 피어났어요.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이 가득 차오를 때 스스로 행복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이야기 였어요.

제6,7차 교육 과정 초등학교 3-2 <읽기> 교과서에 수록된 <아기햇살이 피운 꽃>'아기햇살이 피운 코스모스 꽃'이란 제목으로 만나볼 수 있답니다. 지구에 와서 자신만의 일을 찾던 아기햇살은 쓰레기가 썩고 냄새가 나서 아무도 찾지 않는 곳에서 도움이 필요한 코스모스 싹을 발견하게 됩니다. 아기햇살의 용기부지런함으로 인해 코스모스는 꽃을 피우게 되고 아기햇살도 하늘의 꽃 무지개를 만들수 있게 되었어요.

제5차 교육 과정 초등학교 5-2 <읽기> 교과서에 수록된 <달밤에 탄 스케이트>가 같은 제목 '달밤에 탄 스케이트'로 만나볼 수 있어요. 한쪽 다리가 짧아 다리를 저는 아이 민호의 스케이트 타기 도전과 그 도전을 말없이 지켜봐주며 응원해 주는 스케이트장 주인 아저씨의 따스한 마음이 밤하늘을 비춰주는 달님처럼 환하게 비추는 듯 했답니다.

제6차 교육 과정 초등학교 3-1 <말하기. 듣기> 교과서에 수록된 <행복한 짹짹콩콩이>가 같은 제목 '행복한 짹짹콩콩이'로 만나보았어요. 장미꽃 속에서 발견된 아기 참새를 돌보기 위해 아이들은 선생님과 함께 교실에서 참새를 키우기로 결정을 합니다. '짹짹콩콩'이라는 참새 이름을 지어주고, 아기 참새를 조심스럽게 돌봐주고 걱정해 주는 아이들에게서 사랑하는 예쁜 마음을 엿볼 수 있는 이야기였어요.

제7차 교육 과정 초등학교 4-2 <읽기> 교과서와 제7차 개정 교육 과정 초등학교 4-1 <읽기> 교과서에 수록된 <행복한 비밀 하나>가 같은 제목 '행복한 비밀 하나'로 만나볼 수 있어요. 천사같은 성미가 좋아서 성미 사진을 몰래 가지게 된 민철이와 늘 겁이 많아 순둥이라고 놀림을 받는 민철이를 응원하는 성미 사이의 작고 행복한 비밀을 엿볼 수 있는 재미난 이야기였어요.

 

<행복한 비밀 하나>는 참으로 아기자기 하고 예쁜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꽃신, 눈사람, 새싹, 고추잠자리, 난초, 아기햇살, 달님, 참새 등... 거의 대부분 자연을 소재로 하고 있구요.  작은 것을 통해 우리에게 행복의 의미를 알려주고 행복을 키워주는 따스한 이야기들이어서 참 좋은 느낌이 들었네요. 한편의 멋진 동화가 우리의 추억 속에 고향처럼 남을수 있다는 작가의 말처럼, 이 작은 동화책 한 권이 우리 딸아이의 마음을 가득 채워주고, 즐거움과 행복을 함께 하는 추억으로 자라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