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의 약속 -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동심원 20
이정인 지음, 이누리 그림 / 푸른책들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푸른책들'의 <동심원> 시리즈 중에서
20번째 이야기 <남자들의 약속> 입니다.
 

<남자들의 약속>은 '이정인' 시인의 동시집이예요.
'이정인' 시인은 제 8회 푸른문학상의 '새로운 시인상'을 수상하였구요.
이때 함께 수상한 시인들의 작품을 엮은 동시집
<빵점 아빠 백점 엄마>에서 이미 만나본 적이 있었어요.
그리고 이번에 두번째로 <남자들의 약속>이 출간되었네요.
특히, 동시 '남자들의 약속'은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작품이라
더 궁금증을 가지고 만나보게 되었답니다... 


 

<남자들의 약속>의 차례랍니다...
모두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45편이 수록되어 있어요~

제 1부 '고개 숙이지 마, 너도 꽃이야'
제 2부 '내 마음 좀 알아주세요'
제 3부 '그 집에 온 가족이 모여 산다'

이 동시집의 제목 <남자들의 약속>은 그 중에서
제 3부에 실린 동시 제목을 그대로 표현한 거더라구요. 


 

본문은 이렇게 되어 있어요~
제 1부 '고개 숙이지 마, 너도 꽃이야'에서는 동식물을 통해
자연 속의 이야기를 표현한 동시들을 많이 볼 수 있었구요.
제 2부 '내 마음 좀 알아주세요'에서는 친구와 학교생활을 통해
아이의 마음을 보여주는 동시들이 많더라구요.
그리고, 제 3부 '그 집에 온 가족이 모여 산다'에서는
가족의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어서 잔소리 속에 오순도순 살아가는
가족의 모습과 사랑을 엿볼 수 있었어요~
 

전체적으로 일상생활이나 그 생활속에서 보여지는 작은 것들을 통해
아이의 마음을 아이스럽게 표현한 것 같더라구요.
거기다 예쁘지는 않지만 조금 만화스럽고 코믹한 그림들이
동시속에 간간히 보이면서 보는 즐거움을 더하고 있었어요. 


 

책을 보는 딸아이의 모습이랍니다...
오늘 <남자들의 약속>을 보면서 이상하리만치
많이 웃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어요~
특히, 엄마의 잔소리를 노래처럼 표현한 '라라라'에서는
평소 저와 딸아이의 모습이 들여다 보여서 그런지
몇번씩 반복해서 읽으면서 넘 재미있어 하였구요.
하늘나라로 가신 할아버지 이야기를 담은
'할아버지 무덤 옆에서'를 읽으면서는
멀리 떨어져 계시는 외할아버지가 생각났는지
읽으면서는 너무나 슬퍼하였답니다. 


 라라라

                                               - 이 정 인 - 

옷 갈아입어라 책상 정리해라 씻어라
밥 먹어라 제발 좀 싸우지 마라 숙제해라
가방 챙겨라 컴퓨터 좀 그만 해라 일기  써라
자거라 일어나라 지각할라 뛰어라

라라 라라 엄마는 노래 부르고
라라라 라라라 나는 장단 맞추고

아이가 좋아했던 재미난 동시 '라라라' 입니다.
이 시를 읽으면서 동요 '리리리자로 끝나는 말은?'이 생각났어요.
비슷한 리듬이지만 완전 다른 느낌...^^


 할아버지 무덤 옆에서

                                     - 이 정 인 -

 
오랫동안 편찮으시던 할아버지가
하늘나라로 가셨다.

할아버지 묻힌
둥그런 무덤 옆에 앉았다.

......

할아버지는
아픈 몸은 땅에 두고 가셨다.

아이가 슬퍼했던 동시 '할아버지 무덤 옆에서' 입니다.
저도 짠... 한 마음이 드는게 어릴적 돌아가신 할머니 생각이 많이 났어요~ 
 

  이렇게 동시 한편으로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면서
아이의 감정을 함께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