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감을 만드는 달팽이 - 초등과학 1학년 동화로 읽는 교과서
홍윤희 지음, 강을순 그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감수 / 대교출판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대교출판의 '동화로 읽는 교과서' 시리즈를 만났어요~
'동화로 읽는 교과서' 시리즈는 동화를 읽으면서
교과서 속의 '과학의 원리'와 '수학의 공식'을
쉽고 재미있게 익힐수 있는 책이랍니다.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구요
모두 12권으로 구성되어 있네요.

그 중에서 오늘 저와 딸아이는 제목부터 넘 재미있고
마음에 쏙 든 <물감을 만드는 달팽이>를 만나보았어요...^^ 


  

 <물감을 만드는 달팽이>는 1학년  '슬기로운 생활'에서 만나볼 수 있는
초등과학을 여러 형식의 재미있는 이야기로 담은 책이예요~
홍윤희 작가의 글과 강을순 그림작가의 그림이 만나
즐거운 상상을 펼칠수 있는 예쁜 책이랍니다. 
 

 

 <물감을 만드는 달팽이>에서는 모두 9편의 동화를 만나볼 수 있구요.
그 중 책의 제목이기도 한  '물감을 만드는 달팽이'는
이 책의 첫번째 이야기더라구요. 


 

1편 '물감을 만드는 달팽이' 동화를 통해
잠시 이 책의 멋진 구성을 살펴볼께요...^^

이 책은 하나의 과학원리를 한 편의 동화와
다섯개의 단계별 학습으로 만나볼 수 있답니다...
1단계 '단원도입'에서는 제목과 함께 어떤 내용일지 살펴보고,
'슬기로운 생활'의 관련 단원을 알려주고 있어요.
2단계 '동화'에서는 어렵게 느껴지는 과학 내용의 원리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흥미를 느끼며 쉽게 접할 수 있네요.
3단계 '원리 이해하기'에서는 기본 내용을 정리하고 있어서
과학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며 공부할 수 있구요.
4단계 '호기심 뛰어넘기'를 통해 궁금증도 해결하고
더 넒은 과학적 상식을 접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5단계 '실력 다지기'의 문제로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점검해 보면서 마무리를 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다섯 단계를 거치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보는 것으로 단순하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 효과도 높일 수 있어서 무척 좋았어요~ 


 

한 편의 동화는 5장 정도의 양으로 되어 있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그림과 적당한 글밥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초등 저학년이 읽기에 아주 적당한 것 같아요.
그리고, 예비 초등인 울 딸도 동화를 나누어서 볼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책을 보는 딸아이의 모습이랍니다.
과학을 그리 좋아하는 아이가 아니라서
평소에 과학동화도 많이 접하는 편은 아니랍니다.
그런데 책을 보면서 어찌나 재미있어 하는지...
활짝 웃는 아이의 표정만 보아도 이 책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알 수 있는것 같아요.
이번 기회를 통해 앞으로 과학동화책도
자주 볼 수 있을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물감을 만드는 달팽이' 편을 읽고
봄의 꽃과 풀을 관찰하기 위해 아이와 나왔답니다...
딸아이는 작은 돋보기를 들고서 아파트 주변의 화단을 돌며
풀과 나무의 차이점을 살펴보구요.
봄에 피는 예쁜 꽃들도 알아보았어요...^^ 


 

이미 봄이 훌쩍 지나는 초여름 날씨라
봄꽃이 그리 많지는 않더라구요.
줄사철나무와 패랭이꽃, 매미꽃, 민들레꽃,철쭉...
이렇게 사진으로 담으면서 딸아이와 봄꽃도 관찰했어요~ 

<물감을 만드는 달팽이>를 읽으면서 아이와 재미있는 상상도 해보고
과학의 원리도 이해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 있었답니다.
무엇보다 아직 예비 초등이라 '슬기로운 생활'을 접해보지 못했는데
미리 초등과학의 내용을 살펴볼 수 있어서 넘 좋았구요.
우리의 생활과 주위의 자연을 둘러보면서
과학적으로 보는 눈과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수 있어서
더욱 의미가 있었던거 같아요...^^
책을 읽고 나서 저희 집안에 예쁜 꽃화분도 하나 들여놓고
장수풍뎅이도 한마리 키우게 되었어요~
앞으로 딸아이가  자연을 더 가까이 접하면서
과학에도 관심을 많이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